저자소개
프롤로그
제1장 증강학교를 소개합니다.
1. 건강한 세계관을 가진 학교
2. 삶의 의미를 찾는 학교
3.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학교
제2장 진짜 나를 찾는 공부
1. 점수와 등급도 없고 경쟁도 없는 공부
2. 제일 먼저 나를 찾는 공부
3. 진짜 나를 찾기 위한 “자성지겸예협” 공부
제3장 증강학교에서는 어떻게 공부하는가?
1. 증강학교의 형태
2. 증강학교의 미션과 비전, 피라미드
3. 증강학교의 다양한 교과 과목들
4. 멜랑콜리커와 앙트레프레너
제4장 서퍼(surfer를 양성하는 학교
1. 지정의 학습을 통한 온전한 서퍼(surfer를 양성하는 학교
2. 토론과 토의를 통한 준비된 서퍼(surfer를 양성하는 학교
3. 글쓰기를 통한 정확한 서퍼(surfer를 양성하는 학교
4. 거대한 파도 속에서 유유히 서핑하며 생명을 살리는
시대적 서퍼(surfer를 양성하는 학교
에필로그 후기(비하인드 스토리
증강학교 성장을 위해 후원해주신 고마운 분들
AUGMENTED SCHOOL ENGLISH CLASS
증강학교는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서퍼(surfer를 키우는 학교이다. 서퍼를 양성하는 증강학교 이야기를 이 책에서 펼친다.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서퍼’가 되려면 먼저 세상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또,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마음에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러한 눈과 자세를 가진 ‘서퍼’는 새 시대를 알아보고 즐길 수 있게 된다. 증강학교는 이러한 인재를 키우고자 하는데 이 과정이 이 책에서 상세히 소개되어 있다. 학생들의 눈으로 정리되어 있다. 그래서 이 책을 만드는 데 어른들의 개입은 될 수 있으면 자제했다.
다음은 증강학교 학생들이 쓴 글이다.
“어떤 두 사람이 거대한 파도를 마주했다고 가정해 본다. 이때, 한 사람은 생존 수영만 열심히 배웠고, 다른 한 사람은 서프보드와 거대한 파도타기 훈련을 받았다면 어떤 사람이 살아남을 수 있을까? 여기서 거대한 파도는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증강학교에서는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생명까지 살리는 서퍼가 되는 훈련을 한다.”
다른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증강학교. 지난 2년 반 정도 이 훈련을 경험한 증강학교 학생들의 이야기가 학생들의 시각으로 이 책에 정리되어 있다. 증강학교는 1년 반이지만 방과 후로 진행된 eBPSS 마이크로칼리지 과정까지 포함하면 2년 반이다.
증강학교 학생들은 증강학교 학생이 되기 전부터, 즉 마이크로칼리지 시절부터 ‘미래 저널(Future Journal’과 ‘지정의 학습(IEV Study’으로 기초훈련을 시작했다. 기초훈련에 관한 내용은 증강학교가 추구하는 ‘자성지겸예협(자발성, 성실성, 지속성, 겸손, 예의, 협동심’을 갖추기 위한 준비운동과 같은 것이다. 이 기초훈련은 학기 내내 이어진다. 마치 국가대표 선수들이 매일 체력 단련을 위해 반복하는 기초훈련을 하듯이 말이다.
기초훈련에 성실하게 임하는 학생들은 코세라, 유데미, K-MOOC 등의 플랫폼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