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우리 아이는 왜 책을 싫어할까?
끔찍하게 책을 싫어하는 아이들
무기력한 아이를 깨우는 방법
부모의 언어습관이 아이의 인지 능력을 움직인다
어휘력 습득이 중요한 이유
아이의 공부 의욕을 일으키는 방법
게임하는 뇌, 책 읽는 뇌
Special Page 초등 우등생의 몰락
2장 스스로 책 읽는 아이로 키우는 법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줘야 하는 이유
아이들의 인지 능력을 키우기 위한 두 가지 조건
아이의 상상력을 키우는 힘, 아빠의 책 읽기
책 읽기는 재미에서 시작한다
그림책 읽기의 힘
아이들의 상황을 이해하는 안목
3장 우리 아이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 독서법
우리 아이 성향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
우리 아이 성향과 기질 파악하기
MBTI로 본 우리 아이
기질로 본 우리 아이
에니어그램으로 본 우리 아이
다중 지능으로 우리 아이 강점 개발하기
아이들의 성격유형을 알아야 소통할 수 있다
4장 우리 아이 마음을 움직이는 공감 독서법
우리 아이가 자기 주도성이 부족한 이유
아이들의 마음과 연결될 수 있는 공감 대화
수업에서 발휘되는 공감의 위력
코로나 시대의 공감 교육
킬러 콘텐츠의 비밀
디자인 싱킹의 메시지
<겨울왕국>으로 시작하는 공감 수업
순수문학이 아이들의 공감 능력을 키운다
5장 시대에 맞는 성장 골든타임을 잡아라
언어 능력의 골든타임
아이들 뇌에 읽기 회로 만들기
책을 두 번 읽어야 하는 이유
Special Page 반복 독서의 실제 사례
질문 능력이 중요한 이유
요약하기의 중요성
문해력이 부족한 아이들
몰입 독서 능력이 곧 학습 능력이다
단계별 수준에 맞는 읽기 전략
6장 다시, 책으로
대한민국 입시제도의 변화
꾸준한 독서습관이 입시의 지름길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
학벌이 밥 먹여 주는 시대는 끝났다
생각하지 않는 죄
독서로 성공하는 비결
Special Page 7가지 독서 질문
에필로그
참고 문헌
“기질 파악부터 맞춤형 독서 제안, 입시 안내 및 진로 탐색까지!”
공감에서 시작한 독서가 이뤄낸 쾌거!
스스로 읽고 생각하게 만드는 놀라운 독서 수업
독서의 이유, 부모 먼저 깨닫고 교육해야 한다
문해력·독해력이 중요시되면서 독서를 학습으로 대하는 학부모가 많아졌다. 하지만 독서의 본질은 문제 풀이와 입시에만 있지 않다. 독서는 사람이 일생 부딪힐 삶의 문제를 피하지 않게 해 주고,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길을 알려 준다. 또한 높고 넓은 사고력으로 삶의 목표를 정하고, 타인을 이해하고, 인간으로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가져야 할 도덕성과 높은 책임감을 갖게 한다.
문제 풀이에 급급하여 책을 읽게 하면 독서는 단순한 교육이 된다. 하지만 더 높은 가치를 위해 부모가 독서란 무엇인지 본질을 깨닫고 안내해야 우리 아이들이 독서를 바로 볼 수 있으며 바르게 성장할 수 있다. 학업 때문에 조급한 마음은 내려놓고 이 책에서 말하는 독서의 본질을 깨달아 보자. 부모의 생각이 아이의 독서 습관을 어떻게 바꾸어 놓는지, 그 놀라운 경험을 할 것이다.
독서에도 어휘력·독해력·문해력이 느는 ‘골든 타임’이 있다
흔히 독서는 한 번 놓치면 따라갈 수 없다 하여 ‘초등 시기’에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그럼 정말 독서의 골든 타임은 존재하는 걸까? 또한 독서의 골든 타임은 초등 시기에만 국한된 걸까? 책을 전혀 읽지 않던 초등 시기의 아이에게 독서 교육을 시킨다고 해서 순순히 책을 읽지 않는다. 따라서 저자는 아이들이 글자를 모르는 유아기부터 책을 접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아주 어린 시절부터 ‘책은 재미있는 것’, ‘엄마 아빠와 함께 갖는 책 읽는 시간은 즐거운 것’이라는 기억이 있어야 스스로 글자를 깨우치고 읽는 초등 시기에 폭발적으로 독서량이 늘어나고, 올바른 독서 습관과 더불어 독해력, 문해력을 잡을 수 있다.
독서의 골든 타임을 제대로 맞이하려면 유아기부터 세심한 공을 들여야 한다. 활자를 읽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떤 방법으로 글과 책을 노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