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간적인 교육을 향한, 나지막하지만 깊은 목소리 I 김중현
제1부 신체의 자유를 구속하지 않는 양육 - 유년기의 에밀
제2부 신체와 감관의 훈련 - 다섯 살에서 열두 살까지
제3부 지능고 기술 교육 - 열두 살에서 열다섯 살까지
제4부 도덕과 종교 교육 - 열다섯 살에서 스무 살까지
제5부 에밀과 소피의 결혼 - 스무 살에서 결혼까지
장 자크 루소 연보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대한민국 교육, 그 폭력의 현장
11월 5일, 전국의 수많은 수험생들이 올해도 어김없이 수학능력시험이 치렀다. 그리고 시험이 끝나고 들려온 몇 건의 자살 소식도 어김없었다.
좀 과장해서 말하자면 한국이라는 땅에 사는 우리는 나 자신을 구성하는 무수한 요소들 가운데 유독 불거져 나온 단 하나, ‘시험점수’라는 것에 의해서만 평가받는다. 인간성보다는 수능점수와 내신등급이 중요하다. 그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의 등급에 따라서 나머지 인생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학이나 학과를 선택하는 데 자신의 성향이나 관심은 별 기준...
대한민국 교육, 그 폭력의 현장
11월 5일, 전국의 수많은 수험생들이 올해도 어김없이 수학능력시험이 치렀다. 그리고 시험이 끝나고 들려온 몇 건의 자살 소식도 어김없었다.
좀 과장해서 말하자면 한국이라는 땅에 사는 우리는 나 자신을 구성하는 무수한 요소들 가운데 유독 불거져 나온 단 하나, ‘시험점수’라는 것에 의해서만 평가받는다. 인간성보다는 수능점수와 내신등급이 중요하다. 그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의 등급에 따라서 나머지 인생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학이나 학과를 선택하는 데 자신의 성향이나 관심은 별 기준이 되지 않는다. 문제가 되는 것은 그 학과를 나오면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게 되는가이다. 만약 어려서부터 사교육비로 많은 돈을 지불하여 좋은 점수를 얻고, 좋은 대학 좋은 학과에 진학하면, 좋은 직업에 종사하며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그러면 그는 행복하고 성공한 인생을 살 수 있는 것이다. 이 땅에서 교육받고 살아가야만 하는 우리에게 정언명령처럼 부과된 이 공식을 풀어낼 수 없다면, 그는 실패한 인생이 된다. 이처럼 세상을 살아가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에게 오직 한 가지 공식만을 제시한다면 그것은 엄청난 폭력이다. 우리의 학교 교육은 여전히 전인교육이라는 허울을 쓰고, 아직도 시험점수라는 유일의 잣대로 아이들의 가슴에 주홍글씨를 새겨 넣고 있다.
루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