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 사건의 발단은 개똥녀 사건
PART 1 _ 디지털세상에서의 루머와 평판
Chapter2 우리의 자유와 정보유통의 상관관계
Chapter3 가십, 모르는 게 약이다
Chapter4 모욕주기와 디지털 주홍글씨
PART 2 _ 프라이버시, 표현의 자유 그리고 법
Chapter5 법의 역할
Chapter6 표현의 자유, 익명성 그리고 책임
Chapter7 과다 노출된 세상에서의 프라이버시
Chapter8 평판의 미래
대한민국 3천만 네티즌의 필독서!
최근 법무부는 사이버 모욕죄 신설을 검토하는 등 인터넷 사범에 대한 처벌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실이 발표되자 이를 적극 지지하는 이들과 표현의 자유 침해를 우려하는 이들 사이에 치열한 공방이 가열되며 입법 과정에서의 심각한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양쪽 모두 감정적이고 편협한 논리만을 내세울 뿐 진지하고 학문적인 논의는 어디서도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 책 『인터넷세상과 평판의 미래』는 인터넷상의 각종 루머와 가십, 여론재판과 인권침해 등의 문제를 문화사회학적, 법제도학적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논한 책이다. 인터넷공간에 대한 법의 개입이 제도화되려는 현 시점에서 매우 시의 적절한 문제들을 제기하고 있어 입법관계자들은 물론 대한민국의 네티즌이라면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
인터넷세상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예리한 경고!
연인과의 은밀한 사생활을 블로그에 공개했다가 연인에게 고소당한 여성, 상사의 험담을 인터넷에 올렸다가 해고당한 직장인, 교도소에 다녀온 전력이 구글 검색으로 드러나 면접 전형에서 탈락한 구직지원자, 재미 삼아 찍은 동영상이 유출되어 원치 않은 유명세를 치른 고등학생…. 이 책은 이같이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통해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둘러싼 최근의 사회문화현상의 명암을 구체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프라이버시법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저자는 인터넷세상의 현재와 미래를 예리하게 통찰하면서, 아이러니하게도 인터넷상에서의 제어되지 않은 자유가 결국 우리 모두를 부자유스럽게 할 것임을 경고한다. 이미 수십 년 전에 프라이버시법을 제정하고 프라이버시와 표현의 자유 사이의 균형 지점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온 미국의 경험은 우리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던져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