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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사회갈등과 역사교육 (양장
저자 강선주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2-04-07
정가 42,000원
ISBN 9788946073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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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한국의 현대사 갈등과 해방 3년사 교육_김한종
1. 머리말
2. 현대사 갈등의 전개와 성격
3. 해방 3년사 인식의 쟁점과 역사 서술
4. 현대사 갈등 해소를 위한 역사교육
5. 맺음말

02중국의 근현대사 해석 갈등과 국가권력의 개입 _윤세병
1. 머리말
2. 청소년들을 홍위병으로 키울 것인가?
3. 국가의 공식적 역사해석에 대한 도전은 용납할 수 없다!
4. 학문의 외피를 쓴 국가권력의 공론장 왜곡
5. 맺음말

03태평양전쟁기 오키나와 민간인에게 가해진 폭력과 역사해석의 경합_남한호
1. 머리말
2. 태평양전쟁기 오키나와의 비극
3. 오키나와 ‘집단자결’을 둘러싼 해석의 경합
4. 집단자결을 둘러싸고 경합하는 교과서의 관점 두 가지
5. 맺음말

04터키의 아르메니아인 제노사이드 부정과 역사 만들기_정재윤
1. 머리말
2. 터키의 아르메니아인 제노사이드 부정
3. 터키 교과서 속 아르메니아인 제노사이드
4. 맺음말


05프랑스의 노예제 역사교육과 ‘기억법’ _홍용진
1. 머리말
2. 프랑스와 노예무역
3.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노예제와 식민지
4. 역사 교과서와 기억법
5. 맺음말

06독일의 헤레로 전쟁 논쟁과 식민주의 청산의 딜레마_고유경
1. 머리말
2. 상충하는 해석: ‘독일의 특수한 길’인가, 식민주의의 보편사인가?
3. 다원적 관점과 논쟁성의 도입
4. 성찰적 역사의식 함양을 위하여: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헤레로 전쟁
5. 맺음말

07캐나다 정착자 식민주의의 해법 모색: 인디언 기숙학교의 공적 기억화_구난희
1. 머리말
2. 인디언 기숙학교의 실체와 이슈화
3. 기숙학교의 공적 기억화와 역사교육
4. 맺음말

08인도-파키스탄 분립 역사 재구성과 종교 공동체 간의 화합 모색_박소영
1. 머리말
2. 인도 역사 교과서를 둘러싼 논쟁: 세속주의에 대한 도전
3. 힌두-무슬림 공동체의 형성과 갈등의 정치화 및 분립
4.
<책 속으로>

국정 역사 교과서 파동이 일단락된 다음 역사학계와 역사교육계는 ‘역사 전쟁’으로 인한 사회갈등의 해소를 위한 논의에 들어갔다. 국정화 이후의 역사학과 역사교육을 논의하는 심포지엄을 학회와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열었으며, 전국역사교사모임에서는 역사 갈등을 역사교육의 발전적 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개별 학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글들도 다수 발표되었다. 역사 갈등이 주로 역사 교과서를 둘러싸고 벌어진 만큼, 그 해소 방안도 학교 역사교육을 대상으로 제시되었다. 그렇지만 대통령 기념관이나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건립 논란에서 볼 수 있듯이 현대사 갈등은 학교 역사교육뿐 아니라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에서도 자주 나타난다. 따라서 현대사 갈등의 해소를 위한 역사교육의 방안은 학교뿐 아니라 사회에서의 역사교육에도 적용을 모색해야 한다. _40쪽

≪빙점≫ 사건의 발단이 되는 ?현대화와 역사 교과서?는 중산대학(中山大學 철학과 교수였던 위안웨이스(袁偉時가 쓴 글이다. …… 그의 근현대사 해석은 ≪빙점≫ 사건이 일어나기 전부터 중국공산당의 주류적 역사해석과 달랐다. …… 학계에서는 그의 주장이 학술적 견해의 하나로서 용인되었으나 역사 교과서 등으로 대표되는 공식적 역사 인식과는 거리가 있었다. 즉, 태평천국이나 의화단 등 민중운동을 긍정적으로 서술하는 교과서의 인식이 대중의 일반적 역사관이라고 할 때, 위안웨이스의 글이 대중을 독자로 하는 지면에 실릴 경우 인식이 충돌할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_53쪽

오키나와는 일본의 현으로 편성된 이래 지금까지 인간의 존엄과 공생, 평화라는 지난한 과제를 안고 있다. 오키나와는 독립 왕국에서 일본의 영토로, 그리고 전쟁이 끝난 뒤 13년간 미군의 점령 아래 있다가 다시 일본에 반환된 섬, 핵무기를 포함한 군사기지의 섬, 강대국의 군사적 대결의 장소로 “일본이면서도 일본이 아닌” 지역이다(아라사키 모리테루, 2016. 오키나와 주민들은 지금도 여전히 본토 일본인으로부터 차별과 소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