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1부 나무의 지혜
01 나무가 오류를 범하면
02 1000년 동안 배우기
03 지혜는 씨앗에 숨어 있지
04 겨울에 충분한 수분 빨아들이기
05 벌레를 막으려는 빨간색 잎
06 아침 형과 늦잠 형
07 냉난방 장치 숲
08 중국에 비가 오면
09 배려하기, 거리 두기
10 박테리아: 과소평가받는 능력자
2부 산림 경영의 무지
01 궁지에 몰린 상황
02 너도밤나무 숲에서의 학살
03 독일은 슈퍼 나무를 찾는 중
04 좋은 뜻에서 한다지만 좋을 때가 드물다
05 노루: 새로운 나무좀벌레?
06 기후 보호자로서 늑대
07 나무: 정말 완전히 생태학적인가
08 돈을 지불하시죠
09 화장실 휴지 논쟁
10 더 많은 돈, 더 줄어드는 숲
11 상아탑이 흔들린다
12 당신의 접시에는 무엇이 있나요
3부 미래의 숲
01 모든 나무가 소중하다
02 모두가 한배를 타야 하나
03 신선한 바람
04 숲은 돌아온다
05 무지와 숲에서 주의할 점에 관하여: 피레 이비슈의 후기
감사의 말
주
우리는 나무와 숲에 대해 너무 무지하다
이 책은 크게 3부, 즉 1부 “나무의 지혜”, 2부 “나무 경영의 무지”, 3부 “미래의 숲”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에서는 주로 나무가 기후에 대처하는 방식, 숲에서 공동생활의 지혜, 어린 나무에 대한 양육 등을 다룬다. 여기에서는 기후, 특히 가뭄에 대처하는 나무의 모습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전제는 나무가 대처하는 데 무척 느리다는 사실이다. 나무는 건조하고 바짝 마른 여름이 되면 커다란 난관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 나무가 지속적인 가뭄에 대처하는 첫 번째 행동은 바로 광합성을 중단하는 것이다. 우선 나무는 수천 개의 작은 입, 그러니까 잎 밑부분에 있는 아주 작은 구멍을 닫는다. 이 구멍으로 나무는 숨을 쉬는데, 호흡을 하면 수증기를 상실한다. 수증기는 주변의 온도를 식혀주며, 녹색의 거인도 뜨거운 여름날을 견디기 위해 바로 이와 같은 효과를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물론 뿌리가 공급할 수분이 더 이상 없다는 신호를 보내면, 잎에 있는 수많은 입이 닫힌다. 하지만 잎이 호흡을 하지 않으면 광합성도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이산화탄소의 공급도 멈춰 햇빛의 도움으로 생산하던 포도당도 더 이상 만들지 못한다. 이제 나무는 원래 다가올 겨울을 위해 비축해두었던 저장품을 먹고살아야 한다.
나무가 이렇게 대처해도 가뭄이 지속되면 두 번째 조치를 취한다. 잎사귀 일부를 떼어버리는데, 우선 뿌리에서 가장 멀리 있는 잎사귀를 떨어뜨린다. 바로 나무 꼭대기에 있는 잎이다. 그리하여 8월경에도 나무는 완전히 헐벗게 된다. 물론 이때에도 나무가 활동을 완전히 중단하는 것은 아니다. 나무가 죽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겨울이 오기까지는 최소한의 활동을 통해 그 생명을 유지한다. 이듬해 봄이 되면 다시 정상적인 활동을 재개한다. 물론 나무는 가뭄 스트레스를 겪고 나면 여름의 숲은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받아들이고 아주 많은 당분을 생산해내며 다시 균형을 이루게 된다. 얼마나 지혜롭게 행동하는가?
2부에서는 인간이 얼마나 숲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