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뇌 신비
006 서문 〈뇌를 아니?〉를 쓰며
010 프롤로그 뇌야, 놀자
015 내 아이를 영재로 만들 수 있다
015반 전체의 학습 분위기도 바꿀 수 있을까?
016뇌가 결국은 사람을 만든다
024 1. 뇌는 거대한 신비다
024뇌는 기적이다. 인간은 뇌에서 작동하고 소멸한다
028 뇌는 몸 전체를 관장한다
032 2. 뇌를 아니?
032대뇌 소뇌 뇌간
036 전두엽
038후두엽
040측두엽
044 3.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대뇌다
044 두정엽
047 대뇌피질
049숨어있는 대뇌피질 뇌선엽
050 간뇌
055 4. 인간을 움직이는 건 전기다. 그리고 화학물질이다
055 시상하부
061 뇌하수체 1 전엽호르몬 2 중엽호르몬 3 후엽호르몬
067 5.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은 무엇이 다른가?
067 해마
070 척수
073 신경세포와 시냅스
2장 뇌 과학
082 1. 뇌는 과학이다. 과학적 원리에 의해 작동한다
082뇌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발전하는 것이다
085 뇌가 크면 지능이 더 좋을까
087과음하면 ‘필름이 끊기는’ 이유
091 2. 기억은 조작될 수 있다
091기억은 어떻게 조작되는가
094 성인의 뇌보다 아이의 뇌가 더 발달해 있다?
095극도로 유연한 뇌는 아무것도 오래 기억하지 못하는
쓸모없는 뇌가 된다
097생체시간은 24시간 주기가 아니다
101 3. 영유아기는 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다!
101뇌는 언제 가장 변할까
111 4. 성격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
111뇌는 자극을 받아야 반응한다
112 생각은 외부에서 정보가 들어와야 생각을 시작한다
114 뇌파가 수명연장의 길을 열고 있다
118성격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122 5. 스트레스는 질병의 생산자다
122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124 신경계의 고장은 신경계의 병만을 만들어내지 않는다
126 시냅스는 어릴 적에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128 행복은 인간이 살아남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