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주고 그 자체가 메타인지인 단 하나의 과정 _4
| 1교시 | 최상위권의 공공연한 비밀
? 공부 잘하는 아이의 비밀, 메타인지 _13
? 같은 것을 배워도 ‘실력 차’가 나는 이유 _18
? 자기주도학습에 성공하는 아이 vs 실패하는 아이 _25
? 메타인지가 반짝이는 순간 _33
| 2교시 | 공부 잘하는 아이의 독서
? 메타인지의 알파와 오메가, 메타인지 독서 _39
? 수업에 집중하지 못한 아이들의 속사정 _46
? 많이 읽으면 잘 읽는다는 건 ‘착각’ _54
? 읽기를 제대로 하면 달라지는 것 _61
? 역량이 되는 초등 독서의 힘 _66
| 3교시 | 초등 메타인지 독서 실전 - ① 읽기 전략
? 우리 아이, ‘어떻게’ 읽고 있나요? _77
? 집중의 문을 여는 마법 버튼 누르기 _83
? 최상위권의 공통점 ‘교과서 제대로 읽기’ _88
? 독서 전, 중, 후에 숨겨진 메타인지의 비밀 _98
? 메타인지를 키우는 ‘질문 대화’ _106
? 길고 복잡한 글을 정확히 읽을 수 있는 ‘구조화 독서’ _117
? 소리 내어 읽기와 기억력 _125
| 4교시 | 초등 메타인지 독서 실전 - ② 읽고 적용하기
? 메타인지 독서 어휘력 향상 비결 - 1단계 : 뜻 정확히 알기 _133
? 메타인지 독서 어휘력 향상 비결 - 2단계 : 다양한 맥락에서 쓰이는 뜻 알기 _139
? 메타인지 독서 어휘력 향상 비결 - 3단계 : 많이 쓰며 숙달하기 _146
? 이해력의 바탕이 되는 배경지식의 힘 _153
? 말하기 독서 _161
? 작은 남다른 생각, 비판적 사고 능력 _168
? 반복 읽기 효과 _175
| 5교시 | 독서는 감정이다
?긍정적인 책 감정 심어주기 _187
? ‘부정적인 책 감정’을 키우는 부모의 말 _192
? 독서에 대한 자기 결정권 주기 _197
? 독서 습관을 만드는 과학적인 방법 _203
? 함께하면 쉬워지는 ‘습관 만들기’ _209
? 감
메타인지 그 자체, 메타인지를 쑥쑥 키워주는 메타인지 읽기
메타인지를 키우고 무럭무럭 자라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아직 이렇다 할 후속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단비 같은 소식이 도착했습니다. 메타인지를 연구하고 이 분야 권위자들과 공부 마스터, 상위권 학생들의 데이터를 모아 쉽고 친절하게 길을 내비치는 정보가 있습니다. ‘독서’입니다. 아이의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메타인지 과정인 활동이 바로 책 읽기인 까닭입니다. 독서는 복잡한 인지 처리 과정을 거쳐 의미를 파악하는 총체적 지식 활동으로 ‘읽고 이해’하고 ‘기억’하는 일이 포인트인데, 메타인지가 이를 돕습니다.
메타인지는 내용을 분석하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며, 읽고 나와 연결해 깊이 생각하면서 오래 기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내용이 ‘어렵다’라고 판단하면 쉬운 책으로 바꾸거나 다시 읽어보기 등과 같이 방법을 조절하며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메타인지를 자꾸 쓰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잘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을지 생각하고 적용해 보면서 그 과정을 조절하는 힘이 생깁니다. 그냥 독서가 아니라 독서의 주인이 되어 능동적으로 읽을 때 메타인지가 발달하게 되는 거죠.
초등 시기가 메타인지 독서의 양보할 수 없는 최적기
메타인지 책 읽기의 적기가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메타인지 독서 능력은 초등 시기에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초/중/고 중에서 초등이 가장 왕성하게 책을 읽는 시기이기도 하거니와 3, 4학년 땐 제법 긴 글이 등장하고 많아져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본격적으로 시험하는 잣대가 되는 시점이에요. 이때인 거죠. 메타인지를 꾸준히 연습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메타인지 능력을 훈련하는 겁니다.
그래서입니다. 초등학생 때는 한 권의 책을 읽더라도 의미를 되새기고, 내 경험과 연결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짧게나마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다독여주어야 합니다. 표현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생각을 언어로 정의하고 표현해 볼 때 이해력이 향상되고, 생각이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