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사진은 위기인가?
1. 사진의 출현
산업 혁명과 사실주의
2. 사진의 본질
2-1. 사물의 정밀한 묘사
2-2. 사진은 과학의 산물이다
2-3. 사진은 진실을 기록한다
2-4. 사진은 무제한으로 복제할 수 있다
2-5. 사진은 그림이요 회화이다
2-6. 사진은 시각 언어(Visual Language이다
2-7. 사진은 산업이다
3. 카메라와 사진의 특성
3-1. 카메라 바디의 특성
3-2. 렌즈에 의한 사진의 특성
3-3. 셔터의 속도에 의한 사진의 특성
3-4. 이미지센서(필름에 의한 사진적인 특성
3-5. 빛에 의한 사진의 특성
4. 사진의 구조
4-1. 기록적 사진(Documentary photography
1 객관적 기록사진(Objective documentary photography
2 주관적 기록사진(Subjective documentary photography
3 사회적 기록사진(Social Documentary Photography
4-2. 심미적 사진(Aesthetics impression Photography
1 아름다움(美
2 주관성과 객관성
3 감성과 감각
4 사진의 심미적 특성
5 스트레이트 사진의 발견
6 조형의 원리
7 시각적 요소(Elements of Visual effect & Design
4-3. 언어적 사진(Photography as Visual Language
1 보도사진의 언어체계
2 광고사진의 언어체계
3 창작 사진의 언어체계
4-4. 개념적 사진(Conceptual Photography
1 본질적 사진(Photography itself, The Essence of photography
2 형식주의 사진(Formalis
『사진 이미지의 진실과 거짓』은 사진의 발견에 따른 시각예술의 다양한 발전과 변화과정을 기본 바탕으로 사회현상의 변화와 인간의 의식구조 변화과정을 분석한 책이다.
사진이 이미지화하면서 사진의 본질적인 특성이 변화하고 있음을 기술하며 사진과 이미지는 같은 것인지, 아니면 다른 것인지를 ‘이미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통해서 답하고자 한다.
사진과 이미지의 본질과 근원적인 물음에 대한 깊고 어려운 철학적 담론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누구나 편안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넓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과 예술 및 이미지에 대한 예술이론과 실제, 철학적 배경 등을 풀어간다.
사진을 좋아하는 분, 이미지를 다양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분,
정치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분, 학부와 대학원에서 사진/영상이나 시각예술을 전공하는 분, 광고에 관심이 있으신 분, 언론에 종사하는 분,
미술과 영화 등 예술 전반에 관심이 많은 분에게 권한다.
사진은 복제의 대상이 아니고 복사의 대상 또한 아니다.
사진은 대상의 차이와 다름을 나의 시각으로 창작하는 이미지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 스스로가 예술이다.
예술가는 다만 발견할 뿐이다.
사진 이미지가 오늘날 우리의 일상생활과 문화적 흐름에 중요한 사회적 필수요소가 되면서 사람들의 의식의 형성과 의미의 해석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오늘의 현실에서 ‘사진은 진실하다.’는 믿음의 신화를 이용하여 이미지의 왜곡 현상이 점점 심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지의 홍수는 진실과 거짓의 구별을 모호하게 하고 이미지의 본래적 의미를 왜곡하고 과장한다.
현재 우리의 의식과 행동 양식을 지배하려고 하는 시도가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유통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문화적 현상을 깊이 분석하고 진실한 이미지와 거짓된 이미지를 분별하여서, 건강한 사회의식과 개인의 의사결정과 다양한 생각을 발현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