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문ㆍ5
제1장 집착부터 비워라??13
가깝기에 맺힘도 크다 14
제 복으로 산다 19
전생에 닦은 바를 추구하는 아이들 28
태양과 같은 아버지 봄바람 같은 어머니 37
제2장 4무량심으로 자녀 사랑을??43
자녀를 향한 무량심無量心 44
자무량심 - 부모 사랑의 기본은 자애 49
비무량심 - 잘못할 때는 절복折伏을 58
향상의 삶을 여는 희무량심 65
팔정도를 가르쳐라 70
사무량심捨無量心 79
제3장 자녀를 위한 기도법??89
근심 걱정의 역작용 90
걱정 대신 축원을 96
원망스러워도 악담 말고 축원을 100
기도법① - 업을 녹이는 참회기도 105
기도법② - 108배를 올리며 112
기도법③ - 염불하며 관상하라 118
부록 : 효도로 부모사랑을??125
효도하면 만복이 깃든다 126
나의 업이 부모를 선택했다 132
부모님 은혜와 효도하는 법 140
불교신행연구원 원장이자 월간 「법공양」의 발행인 겸 편집인인 저자는 이번 책을 통해 가장 가깝고 가장 사랑하는 자녀를 위한 사랑법을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지하여 정립하고 생활화하였다.
나도 이롭고 남도 이롭게 하는 이른바 ‘살려가는 사랑’을 중심으로 한 이번 책은 자비희사慈悲喜捨의 4무량심을 잘 명상하고 응용하였을 때 비로소 온전한 자녀사랑이 완성되며, 이를 통해 부모와 자녀 모두가 대해탈의 삶을 살게 될 것이라 말하고 있다. ‘업을 녹이는 참회기도’, ‘108배를 올리며’, ‘염불하며 관상하라’ 등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도방법은 물론, 각 장마다 불교적 자녀교육의 다양한 예화와 자녀를 교육하면서 경험한 저자 자신의 깨달음을 함께 수록하여 많은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다.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장 <집착부터 비워라>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가까운 관계가 부모와 자식이며, 가장 가깝기에 업과 맺힘이 크다는 것부터 깨우쳐주고 있다. 그리고 여러 문제의 원인이 부모인 ‘나’의 자녀에 대한 집착에서 비롯되었음을 되짚어 보게 하고, 이러한 집착을 버릴 때 오랜 시간 맺어온 업이 풀리며, 자식을 이해하는 진정한 사랑을 원리를 밝혀 향상과 행복의 길로 나아가게 이끌어 주고 있다.
제2장 <불교의 자녀 사랑법>에서는 자慈비悲희喜사捨의 4무량심四無量心에 기초한 자녀사랑법을 논하고 있다. 필자는 자녀사랑의 기본을 자애인 자무량심과 그릇된 길로 나아가 잘못되는 것을 슬퍼하는 비무량심에 두고 있다. 또한 이 자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자녀가 향상의 세계로 나아갈 때의 환희인 희무량심에 대해 심도있게 이야기하면서, 희무량심을 불러일으키고 향상의 길로 나아가게 하는 방법으로 팔정도를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필경에는 집착을 버리는 사捨무량심을 통하여 온전한 자녀교육을 이루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살아나는 삶을 이루도록 일러주고 있다.
제3장 <자녀를 위한 기도법>에서는 자녀에 대한 근심과 걱정의 역작용을 먼저 밝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