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4단계로 완성! 식재 디자인의 ‘비밀’ 테크닉
- 1단계: 수목의 크기를 결정한다
- 2단계: 식재할 공간을 기준으로 심을 수 있는 수목의 수를 결정한다
- 3단계: 중심목(메인트리을 결정한다
- 4단계: 수목을 배치(디자인한다
(목적에 맞춰 선택한다! 중심목 색인
- 1. 수목의 매력을 기준으로 선택한다
- 2. 용도와 성질을 기준으로 선택한다
- 3. 부지의 조건을 기준으로 선택한다
이 책의 활용법
<중목·고목 도감>
- 상록 침엽수
가이즈카향나무/ 나한백/ 나한송/ 독일가문비나무/ 삼나무(다이스기/ 소나무/ 주목/ 측백나무/ 편백나무
- 상록 활엽수
가시나무/ 감탕나무/ 구골나무/ 구실잣밤나무/ 굴거리나무/ 그리피스물푸레나무/ 금목서/ 꽝꽝나무/ 녹나무/ 담팔수/ 돌참나무/ 동백나무/ 동청목/ 먼나무/ 비파나무/ 비쭈기나무/ 생달나무/ 소귀나무/ 수레나무/ 아왜나무/ 애기동백나무/ 올리브나무/ 월계수/ 조록나무/ 졸가시나무/ 좁은잎태산목/ 참식나무/ 프레이저홍가시나무/ 황금하귤/ 황칠나무/ 후박나무/ 후피향나무
- 낙엽 침엽수
은행나무
- 낙엽 활엽수
감나무/ 개물푸레나무/ 계수나무/ 꽃복사나무/ 꽃산딸나무/ 너도밤나무/ 노각나무/ 노린재나무/ 느티나무/ 단풍나무류/ 닭벼슬나무/ 떡갈나무/ 때죽나무/ 마가목/ 매실나무/ 매화오리나무/ 모과나무/ 목련/ 박태기나무/ 배롱나무/ 벚나무류/ 산딸나무/ 산수유나무/ 상수리나무/ 서부해당/ 서어나무/ 수양버들/ 오리나무/ 왕가래나무/ 이나무/ 이팝나무/ 일본쇠물푸레나무/ 일본피나무/ 자귀나무/ 자작나무/ 졸참나무/ 중국단풍나무/ 쥐똥나무/ 참느릅나무/ 참빗살나무/ 참오동나무/ 참회나무/ 층층나무/ 칠엽수/ 캐나다채진목/ 큰일본노각나무/ 털설구화/ 팥배나무/ 풍년화
- 특수 수목
대나무류/ 야자류
수종 색인
꼭 필요한 정보를 엄선한
가장 합리적인 정원 식재 디자인의 정석
내 집을 마련한 뒤 자신만의 정원을 꾸미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정원 식재 디자인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적당한 나무를 찾아 심는 것까지는 좋다. 하지만 계절의 변화나 식재 지역의 특성,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애초 구상했던 것과 전혀 다른 어수선한 정원이 만들어질 수 있다. 이 책은 정원 식재 전문가의 시각에서 처음 정원을 꾸미려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제공하려는 목적에서 만들어졌다. 나무 심기나 가꾸기에 관심이 부족해 어떻게 정원을 꾸밀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식재 목적에 적합한 나무와 풀의 특성과 배치 방법 등을 상세한 사례를 통해 합리적으로 설명하는 데 집중했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4단계 식재 디자인 가이드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정원 식재 초보자들도 누구나 자연스럽고 통일감 있는 정원을 가꿀 수 있게 돕는 다음과 같은 4단계 가이드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1단계, 식재 디자인을 할 때는 그 공간에 어떤 크기의 수목을 심을 것인지를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한다. 정원수로 사용했을 때 어느 정도 높이에서 수형이 보기 좋게 잡히는지, 어디에서 주로 감상할 것인가에 따라 3미터 전후를 기준으로 수목의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2단계, 식재할 공간의 넓이를 파악해 그 공간에 심을 수 있는 수목의 수를 결정해야 한다. 수목은 저마다 생장에 필요한 최소한의 공간이 정해져 있다. 수목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공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부지에 심을 수 있는 수목의 조합을 엄밀하게 계산하면서 공간을 배분해야 한다.
3단계, 중심목(메인트리를 결정해야 한다. 중심목은 정원의 인상을 결정짓는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수형이나 꽃, 열매, 단풍 등 수목의 매력, 용도나 성질, 계절의 변화 등을 고려해 자신이 추구하는 이미지에 맞는 수목을 선택하면 된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