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고대와 중세
선사시대 미술
이집트 미술
그리스와 로마 미술
초기 기독교와 비잔틴 미술
암흑시대 미술
로마네스크와 고딕 미술
2장 르네상스와 마니에리스모
르네상스의 시작
르네상스의 개화기
전성기 르네상스
베네치아 르네상스
북유럽 르네상스
이탈리아의 마니에리스모
이탈리아 밖의 마니에리스모
3장 바로크에서 신고전주의까지
이탈리아의 바로크
플랑드르 지방과 스페인의 바로크
네덜란드의 바로크
프랑스의 바로크
프랑스의 로코코
다른 나라의 로코코
신고전주의
4장 19세기
낭만주의
낭만주의 풍경화
라파엘전파
사실주의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상징주의
5장 현대
표현주의
입체주의
추상 미술의 탄생
다다와 초현실주의
추상 표현주의
팝아트와 옵아트
최근의 추상 미술
구상 미술 사조
용어 해설
화가 찾아보기
색인
자료 출처
“시대는 미술을 선택하고
미술은 시대를 반영한다!”
동굴 벽화에서 추상 표현주의까지,
미술사를 꿰뚫는 아주 특별한 여행
세상을 향해 뻗어나간 인류의 사상적 에너지는 역사가 됐고, 시대와 사람을 어우른 감성적 에너지는 예술이 됐다. 『시대가 선택한 미술』은 고대와 중세, 근대와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창조해낸 모든 위대한 미술 사조를 이전에 나온 어떤 책보다 더 명확하게 설명한다. 풍성한 도판, 체계적인 연대표와 더불어 미술계에 새로운 움직임을 촉발하는 데 중점적 역할을 한 작품을 소개하고 그러한 미술 운동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추적한다. 아울러 화가의 생애 및 동시대에 발생한 사건을 엮어 명화와 그에 얽힌 이야기를 속속들이 파헤친다.
완전히 새로운 관점에서 미술을 이해하는 방법!
미술은 항상 진화하고 있다. 선사시대 미술가들이 동굴을 벽화로 꾸미기 시작했을 때부터 화가들은 자기 주변의 세계를 표현하는 신선한 방법을 늘 찾아왔다. 때로는 지오토 디 본도네, 레오나르도 다 빈치, 파블로 피카소 같은 고독한 천재가 미지의 미술 영역으로 앞장서서 나아갔다. 또 때로는 라파엘전파(Pre-Raphaelite Brotherhood처럼 뜻이 맞는 화가들의 무리가 새로운 양식이나 아이디어를 개척하며 하나의 예술 운동 전체를 창시했다.
이 책은 초창기 미술적 영감의 원천에서부터 미술사의 더없이 영광스러운 자리를 차지한 최고 걸작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한 미술 운동들의 발달 과정을 모두 기술한다. 과정별로 먼저 결정적인 전환점(미술 운동의 발달 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거나, 미술 운동의 여러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그림을 살펴본 후, 아주 새로운 안료를 만든 화학자부터 잊힌 보물을 발굴한 고고학자나 기존 관습에 이의를 제기한 후원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향원들에 대해 알아본다.
더 넓은 의미에서 보면, 사회적·정치적 사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