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 - 박종칠 교수 10
서언 22
시편 묵상과 산책을 위해 32
Ⅰ. 서론 - 연구사 35
1. 연구사 개관 37
2. 종합과 비평 41
Ⅱ. 제의시(祭儀詩란 무엇인가? 43
1. 제의 시편 44
2. 취급 범위 및 방법 46
Ⅲ. 제의 시편의 표현과 이미지 49
1. 이스라엘 신앙공동체와 시편의 표현 50
(1 시편과 이스라엘 공동체 - 12지파동맹
(2 시편의 위치와 분류
(3 시편의 노래와 표현
2. 시편의 형상 재료 - 운율과 색깔 65
(1 히브리시 운율의 문제
(2 시편의 운율
(3 시편의 색깔
(4 시편의 심화 - 성막과 에봇과 보좌 위의 색깔
(5 시편과 이스라엘 절기 제의
[종합 결론] 84
Ⅳ. 제의시 유형의 다양성 89
1. 히브리인의 시정신 90
2. 신앙공동체 의식 92
3. 시편의 제유형 - [종합 분류] 93
(1 찬양시(찬미
(2 애원시(탄식
(3 감사시
(4 제왕시(왕권
(5 순례시(성전
(6 메시아시(Messianic Psalms
(7 저주시(분노
(8 답관체(Acrostic의 세로 드립
Ⅴ. 교의적 주제 153
1. 시편의 신학사상 154
2. 신관 155
(1 하나님 개념
(2 야코뷔스 헨드리퀴스 프랑켄의 신비사상
(3 유일신관 - 여호와 하나님
(4 언약 사상
(5 의와 생명의 예배
3. 인간관 175
(1 고난의 인간상
(2 인죄관
4. 구원관 188
(1 하나님의 구속 행적
(2 우주적 구원관
(3 메시아 기대사상
5. 성전관 194
(1 시온(zion의 전래
(2 시온의 노래
(3 시온 노래의 특징
(4 시온 노래의 실제
(5 시온과 예루살렘의 제의적 위치
6. 내세관 204
(1 제의에 나타난 종말사상
(2 사후의 세계와 저주
(3 시편과 종말의식
[종
<추천사에서>
저자 윤춘식 교수는 시편과 함께 50년 희년을 맞이했다! 그는 시편 초원의 노래를 지성으로 꿰뚫는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시적 달란트는 언어 선택에서 유감없이 발휘되며 이 책에서도 나타난다.
어느 학문이든지 마찬가지이지만 시편에 대해서는 유별나게 비평가들의 칼날이 더 매서운 것 같다. 윤 교수는 이런 험난한 가시덤불을 성경과 논리로써 뚫고 나와 정당하게 평가하면서 끝까지 인간 서정의 시편을 성령이 역사한 하나님의 말씀임을 옹호하며 노래한다. 위대한 진리를 장구한 세월을 통하여 나온 시인의 고백이기에 정금같이 귀하다.
이 책을 강하게 추천하는 이유는 앞으로 지도자들이 될 차세대들에게 본서의 내용을 듣는 기회가 주어지기를 간절히 바람에서다. 시문학의 정체를 알고 있으면서도 여기에선 하나님의 영감된 구속사를 웅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학도들과 교회공동체의 성도들은 이 책을 기반으로 하여 앞으로 시편 연구를 더욱 펼쳐 나가기 바란다. 하나라도 잘 습득하고 전진하면 영적 세계를 향해 더욱 눈이 열린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이 안성맞춤이다. 시편이 생활이 되고 노래가 되고 교리가 되는 데 있어서 저자 역시 이런 같은 심정일 것이다.
_ 박종칠 교수(구약학
<본문 중에서>
제의는 대부분 시편 예배의 근원적인 배경으로 나타난다. 현대 시편 연구에 있어서도 제의적 배경(cultic setting과 구조와 해석에 큰 관심을 쏟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는 비제의적이라는 견해도 대립되어 왔으나 실제 거의 그렇지 않음을 인정하는 터이다. 구약 학자들 중에는 만일 제의적인 의미가 함축되어 있지 않는 시가가 있다면, 그것의 존재를 부정해야 한다는 데까지 이른다. 1980년대 쿠엘은 제의 시편의 문헌적 배경을 연구하여 시편 전역에서의 제의가 세 그룹으로 나뉜다고 보고 한 바 있다.
첫째, 제의 그룹 가운데 총 62편이 뚜렷한(dominated 제의 사상으로 함축되어 있다고 보았다. 시편 1, 2, 12, 14, 15, 20/21, 24, 29, 3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