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경계지대
1부. 태동
영혼이 뼈에 깃드는 방법
생명은 죽음에 저항한다
2부. 생명의 전형적 특징
만찬
결정하는 물질
생명의 조건을 일정하게 보존하기
복사하기/붙여넣기
다윈의 폐
3부. 일련의 어두운 질문들
놀라운 증식
자극감수성
학파
이 진흙은 사실 살아 있다
물의 놀이
스크립트
4부. 경계지대로 돌아오다
생물과 무생물의 경계, 하프라이프
청사진에 필요한 데이터
덤불이다 할 만한 것이 없다
네 개의 파란 방울
감사의 말
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생명의 기이함과 경이로움에서 놀라운 과학적 발견 그리고 인간의 자만과 실수까지
생명이란 무엇인지 또 그 의미는 무엇인지를 찾아 나서는 과학적 여정으로 안내하다!
생명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너무나 당연한 나머지 생명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들으면 살아있음의 조건을 갖춘 생물체를 떠올리며 그 조건들을 통해 생명이 무엇인지 바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생명에 대해 정말로 잘 아는 게 맞을까? 살아있음의 조건은 너무나 명백해서 그 조건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것일까? 실은 우리가 생명을 잘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착각일 수도 있다. 인간은 생명에 대해 수백 개의 정의를 내렸다. 그러나 그 중에서 불변의 진리라 할 수 있는 정의는 단 하나도 없었다. 또 생명체의 공통점을 정리하여 목록으로 만들었지만 그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생명의 경계를 나눌 수 있는 기준점이 되지 못했다. 그렇다면 도대체 생명이란 무엇일까?
10권이 넘는 베스트셀러를 집필한 뛰어난 과학 작가 칼 짐머는 이번 책에서 생명이란 무엇인지 그 의미를 찾아 나서는 여정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짐머는 인간이 생명의 기원을 찾아 나섰던 역사에서부터 생명에 대해 정의를 내린 다양한 사상과 학파까지, 생명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 기이한 생물체부터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키고자 했던 연구소 실험 일화까지 방대한 자료와 흥미진진한 사례를 절묘하게 엮어 생명이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답을 찾아 나선다. 라듐을 생명의 근원이자 만능약으로 활용했던 이야기, 생기론자와 기계론자와 같은 생명의 학파에 대한 이야기, 팬데믹 사태를 불러온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에 대한 논쟁, 짐머가 실험실에서 진행한 생명에 대한 시험관 실험 등 짐머가 이 책에서 소개하는 새로운 지식과 흥미로운 일화는 눈을 떼기 어려울 만큼 재미있고 유익할 것이다.
흥미진진하면서 놀라움이 가득한 이 여정은 거대한 사회적 문제부터 놀라운 과학적 발견의 진보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인간 사회의 어려운 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