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로마제국 : 민주와 독재의 절묘한 균형
로마의 탄생 | 집정관이 두 명인 까닭 | 민주와 독재의 균형 | 귀족과 평민의 균형 | 특권계급의 유연성 | 주어라, 그러면 너희도 받을 것이다 | 팽창의 덫에 빠진 대가 | 라티푼디움 경영 | 빈익빈 부익부 | 그라쿠스 형제의 개혁 실패 |군제개혁의 실시 | 지중해 통일의 달성 | 카이사르 등장 | 로마제국의 성립 | 구질서와 융합한 신질서 | 신흥종교의 만연 | 팽창, 한계에 도달하다 | 빈번한 군대의 반란 | 용병군단에 의해 몰락한 제국
Chapter 2 중화제국 : 중화사상의 버팀목
중국 5천 년의 역사 | 세계제국으로서 중국 | ‘덕(德’에 의한 통치의 한계 | 제자백가의 등장 | 새로운 시대를 연 개척자는 ‘파괴자’다 | 파괴자는 역사적 소임을 다하고 사라진다 | 하지만 구시대로 돌아갈 수는 없다 | 통치시스템의 신구융합 |정치이념의 신구 융합 | 시황제의 실패 | 지배제국의 이완 | 무제이후의 사회문란 | 신나라의 최후 | 후한 왕조의 재건 | 외척 대 환관 | 한나라 이후의 중국사 | 중화사상 | 홍수전이라는 인물 | 중화사상을 지탱한 군사력 | 병농일치에서 용병제로 | 군비축소가 초래한 것 | 중국사의 대전환점 | 북방민족의 변화 | 첫 정복왕조 요나라 | 송나라의 저자세 | 영웅을 존중하는 기풍 | 영웅과 모리배 | 제위계승 분쟁 | 역사는 되풀이된다 | 중화사상의 붕괴 | 쑨원의 큰 과오 | 현대까지 잇닿은 중국의 고충
Chapter 3 이슬람 제국 : 원리주의가 생긴 이유는 무엇일까
다시 빛나기 시작한 중동 | 새로운 빛은 변방에서 등장한다 | 이슬람 탄생의 정치적 배경 | 이슬람 탄생의 경제적 배경 | 신탁을 받다 | 박해받는 무함마드 | 헤지라 | 이슬람교단의 비밀 | 아라비아반도의 사회문제 해결 | 무함마드의 죽음 | 이슬람교단 붕괴의 위기 | 정통 칼리프시대 | 우마이야왕조 | 아바스왕조 | 군의 약체화 | 종파분열 | 오스만제국의 발전 | 강력한 예니체리 군단 |
미래에 대한 최선의 예언자는 과거이다.
_조지 바이런(George Gordon Byron
미래가 보이지 않는 시대, 역사에서 답을 구한다
우리 인간은 무언가를 얻기 위해 겨루고, 버둥거리고, 타협하고, 때론 치고받기까지 한다. 그러면서 자기들의 주장을 설명하고 정당화하는 언어, 다른 사람들의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고 반박하고 응답하는 언어를 발전시킨다. 수많은 도시와 나라가 명멸했던 인류의 역사는 정의, 평등, 자유, 행복, 박애, 민족자결 등 도덕적 가치의 문제에서, 목적 달성을 위한 권력의 획득과 행사에 관한 문제 등에...
미래에 대한 최선의 예언자는 과거이다.
_조지 바이런(George Gordon Byron
미래가 보이지 않는 시대, 역사에서 답을 구한다
우리 인간은 무언가를 얻기 위해 겨루고, 버둥거리고, 타협하고, 때론 치고받기까지 한다. 그러면서 자기들의 주장을 설명하고 정당화하는 언어, 다른 사람들의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고 반박하고 응답하는 언어를 발전시킨다. 수많은 도시와 나라가 명멸했던 인류의 역사는 정의, 평등, 자유, 행복, 박애, 민족자결 등 도덕적 가치의 문제에서, 목적 달성을 위한 권력의 획득과 행사에 관한 문제 등에 이르기까지 정치라는 복잡한 활동으로 이름 붙이지만, 결국은 어떤 집단을 주도할 수 있는 권력이나 지위이자 어느 한 지배 집단이 다른 집단을 대상으로 행사하는 정치, 경제, 사상 또는 문화적 영향력을 지칭하는 ‘패권’이라는 한 단어로 응집된다. 미래를 가늠하고자 할 때 역사학은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강력한 힘을 발휘하던 ‘제국’들이 마치 대본이라도 있는 것처럼 같은 이유로 힘을 잃고, 멸망의 길로 접어드는 모습을 살피다 보면 한 가지 법칙을 떠올릴 것이다. 바로 ‘역사는 반복된다’는 것!
과거에 패권을 장악한 여러 제국의 번영과 쇠망을 살펴보며, 21세기의 미래를 추론해 본다. 다음 단계로 역사는 그저 옛날을 되새김할 때 꺼내드는 도구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과거를 배워야 미래를 알 수 있다는 평범한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