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1부 WHY? 가르치는 일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것들
바보야, 문제는 교육이야!
‘잉여 시간’에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들
그럼에도 교사가 수업 연구를 해야 하는 이유
일 잘하는 교사와 업무 분장
교사는 학생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교대신과 교사신
과연 교사의 업무인가?
웰빙과 워라밸에 가려진 교사의 노동 구조
안전과 절차의 역습
학교 안 불편한 동거를 넘어
2부 HOW? 우리는 교육을 위해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
교사의 업무는 왜 줄어들지 않을까?
◆ 교사의 업무는 늘어만 가고
◆ 늘어나는 행정 직원, 여전히 줄지 않는 교사의 업무
◆ 공문서의 양은 줄어들지 않고
◆ 교육 현장은 업무 처리 방식의 혁신이 더디다
◆ 얄미운 너의 이름은 민원
업무의 총량을 줄이려는 노력들 : 무주교육지원청 사례를 중심으로
◆ 보고 공문 없는 학교
◆ 공모 사업 없는 학교
◆ 방과후학교 행정 사무도 지원받는 학교
우리도 업무 혁신을 할 수 있을까?
◆ 종이 문서를 줄일 수는 없을까?
◆ 매뉴얼 안내는 영상으로
◆ 온라인 연수 시스템
◆ 공문 처리 방법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는 없을까?
◆ 수업 시수 관점으로 전담 교사를 배정할 수는 없을까?
◆ 의사 결정 권한
◆ 위원회를 대폭 줄일 수는 없을까?
◆ 연구부장과 교무부장을 아이들에게 보내줄 수는 없을까?
◆ 광주광역시 광주봉주초등학교의 담임교사는 수업만 한다!
◆ 역할의 선택과 집중이 가능한 미국 학교의 조직 구성
우리도 협업할 수 있을까?
◆ 혁신을 위한 학교의 리더십이 필요할 때
◆ 외국 학교의 리더십
◆ 강한 학교 문화 만들기
◆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리더의 올바른 역할은?
◆ 경기도교육청이 교사의 업무 줄이기에 나섰다!
◆ 강원도교육청에는 업무 기준안이 있다고요?
◆ 외국 학교의 협력 구조 : 내 일 네 일 구분 없는 스위스 학교
3부 DREAM! 우리는 아이들의 성장에 한 발씩 다가갑니다
교사의 전문성이란?
저, 지금 수업
‘교육을 가로막는 거대한 장벽’에 갇힌
위기의 교사들이 전하는 교육 현장의 일상!
1부에서는 교육과 학교가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 특히 줄어들지 않는 공문, 이것도 교사의 일인가 의문이 드는 학교 사업과 업무 등 행정 편의주의로 인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다. 지금 교사는 수업을 제대로 하지 않아도 어떤 징계를 받지는 않지만, 가령 수학여행 답사에 학부모와 동행하지 않은 일로 학교 감사에서 주의 조치를 받는 시대를 살고 있다. 교사가 아닌 사람들이 만든 탑다운 방식의 매뉴얼을 지키며, 교육이 행정에 밀리는 역사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아직도 학교 현장에서는 ‘행정 위주의 업무’라는 장벽이 가로놓여서 교사의 수업과 교육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이다. 교육이 차 순위로 밀리는 아이러니한 이 상황을 다양한 교육 통계 자료들을 근거로 제시하며 보여준다.
2부에서는 1부에서 제시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시도해온 것들을 살펴본다. 교사가 본연의 역할을 다하도록 하기 위한 대안들, 즉 ‘행정에서 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한 해결책’들이다. 학교를 지원하는 무주교육지원청의 노력, 학교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구조화한 강원도교육청, TF팀을 꾸려 장기적인 관점에서 업무를 나누고 업무 지원 시스템을 제안한 경기도교육청, 학교 단위에서 교사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광주봉주초등학교, 학교장의 민주적 리더십을 위해 정책 토론회를 거쳐 만든 교장 직무 가이드라인 등 지금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긍정적인 변화들이다. 아울러 다른 나라의 사례를 알아보기 위해 외국의 몇몇 학교 관계자들을 인터뷰한 내용과 다양한 정책 자료들, 특히 민주적인 리더십과 이를 토대로 한 학교 구조,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는 학교 구성원들의 역할에 대한 부분도 자세히 소개한다.
3부에서는 지금보다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과 문화가 만들어진다면 이루고 싶은 교사의 바람과 실천 과제들을 다루고 있다. 5년 또는 10년 후에 정말로 ‘행정에서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