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역설적 반항자의 삶과 죽음
1 역사의 선구자
2 예수의 출생
3 그렇다면 당신은 어떻게 기도하나?
4 예수 서술의 방법
5 예수는 사랑의 설교자가 아니다
6 ‘십계’ 비판
7 역설적 반항
8 가난한 사람은 정말로 행복한가?
제2장 예수의 역사적 장
1 헤로데가와 로마풍
2 솔로몬의 영화
3 종교사적 배경?
4 예수와 열심당
5 제국의 세금과 신전세(카이사르의 것과 하느님의 것
제3장 예수의 비판- 로마제국과 정치 지배자
1 예수의 상대
2 재난으로서의 로마 지배
3 오른쪽 뺨을 맞으면
4 국민들의 지배자
5 노예에 관하여
6 사회관계와 신 관념
제4장 예수의 비판- 유대교 지배 체제를 향해
1 예언자의 무덤을 짓는 자
2 예수와 구약 율법
3 율법학자 비판
4 ‘더러움’과 ‘깨끗함’- 바리사이파의 생활 지배
5 ‘안식일’ 비판
6 신전 귀족의 권력
제5장 예수의 비판- 사회적 경제적 구조에 대하여
1 날품팔이 노동자의 임금 또는 사회적 평등
2 대토지 소유, 농업 노동자, ‘실업’
3 분수령의 양쪽- 지주의 자선, 하느님 앞의 평등
4 농민 반란- 은유적 표현의 한계
5 자본의 증식과 능력 숭배
6 소작인의 빚을 탕감하라
7 부에 대한 직감적인 반발
제6장 종교적 열광과 종교 비판의 상극
1 예수의 종교적 열광의 자기 상극
2 하느님의 나라- 유대교의 발상
3 하느님의 나라- 세례자 요한의 극한
4 ‘죄의 용서’를 빌고 싶다면…
5 예수와 세례자 요한
6 요한의 죽음
7 윤리 관념의 이상한 확대?- ‘간음’한 여인
8 예수 주변의 여인들
9 ‘하느님의 나라’의 역설적 비판
10 종교적 열광- 병의 치유에 몰두
11 식민지 지배하의 기적 신앙
12 예수의 열광- 이상이 일상에 침투하기 시작하다
13 ‘사람의 아들’- 종말론적 확신
14 ‘사람의 아들’- 한 인간의 확신과 절망
15 예수 수난 이야기
16 십자가 죽음의 고통
후기
옮긴이의
『예수라는 사나이』는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복음서의 의미를 대단히 전도시키고 있어서 일종의 장관이라 할 만하다. 다가와 겐조는 성서학이나 역사학의 성과에 근거하여 그 ‘역사적 장소’를, 예수가 속한 사회관계의 그물망을 읽는다. 그러나 역사적 ‘공간’이 이런 담론들의 ‘장소’가 아님은 자명하다. 다가와 겐조가 한 일은 사실은 그 반대이며 일반적인 성서학자와 달리 예수의 담론의 ‘장소’에서 역으로 그 역사적 장소를 읽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역사적 연구나 신학적 연구에서는 결코 나오지 않는 읽기가 가능한 것은 그가 바로 예수의 담론의 ‘장소’를 읽으려고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다가와 겐조는 역사적인 사실, 예수의 말을 ‘재현’하게 되어 버린다.
- 가라타니 고진(비평가
『예수라는 사나이』는 일본의 가장 독창적인 신학자로 손꼽히는 다가와 겐조의 대표작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복음서의 의미를 완전히 뒤집는 이 책의 예수의 모습은 비평가 가라타니 고진의 표현대로 실로 ‘장관’이라 할 만하다.
예수는 전에 없던 새로운 진리를 설파한 인물이 아니다. 당연히 예수도 역사의 상황에 놓인 한 인간이었다. 유대교가 하나의 종교를 넘어 사회 지배 구조로서 군림하던 1세기 초 팔레스티나의 상황에 대한 이해 없이 예수의 언행을 단순한 도덕적 교훈으로 받아들여서는 예수 발언의 진의에 다가가지 못한다. 주의 기도, 그리스도교의 중심 사상인 사랑, 안식일에 대한 비판과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카이사르의 것은 카이사르에게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 등의 널리 알려진 이야기들은 다가와 겐조의 역사적 장 속에서 예수의 담론을 읽어내는 시도에 의해 완전히 그 의미가 뒤바뀐다. 예수가 말한 수많은 비유와 언행은 유대교의 전통에서는 널리 알려진 상식적인 것들이 많다. 그리스도교가 전매특허인 것처럼 내세우는 교리의 중심 내용은 일반적인 생각보다도 훨씬 더 많은 부분을 유대교의 유산에 의존하고 있다. J. 예레미아스를 비롯해 많은 신학자들이 예수가 활동하던 팔레스티나의 상황을 자세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