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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3D 사용자 인터페이스 2/e : AR / VR 인터페이스 개발자를 위한 필독서
저자 조셉 라비올라 주니어 외공저
출판사 에이콘
출판일 2022-04-25
정가 45,000원
ISBN 9791161756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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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3D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초

1장. 3D 사용자 인터페이스 소개
1.1 3D 사용자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
1.2 3D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이유
1.3 용어
1.4 적용 분야
1.5 결론

2장. 3D 사용자 인터페이스: 역사와 로드맵
2.1 3D UI의 역사
2.2 3D UI의 로드맵
2.3 이 책의 범위
2.4 사례 연구 소개
2.5 결론

2부. 인간 요소와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의 기본

3장. 인간 요소와 기본 요소들
3.1 소개
3.2 정보 처리 과정
3.3 인식
3.4 인식
3.5 물리적 인체 공학
3.6 가이드라인
3.7 결론
추천 도서 및 논문

4장.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의 일반 원칙들
4.1 들어가기
4.2 사용자 경험 이해하기
4.3 원칙과 가이드라인 디자인하기
4.4 사용자 경험 엔지니어링
4.5 결론
참고

3부. 3D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하드웨어 기술

5장. 3D 사용자 인터페이스 출력 하드웨어
5.1 소개
5.2 소개
5.3 청각 디스플레이
5.4 햅틱 디스플레이
5.5 충실도에 따른 디스플레이의 특성
5.6 디자인 지침: 3D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출력 장치 선택
5.7 사례 연구
5.8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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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3D 사용자 인터페이스 입력 하드웨어
6.1 소개
6.2 전통적인 입력 장치
6.3 3D 공간 입력 장치
6.4 3D 사용자 인터페이스용 보충 입력 장치
6.5 특수 목적 입력 장치
6.6 DIY 입력 장치
6.7 3D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사용되는 입력 장치 선택
6.8 사례 연구
6.9 결론
추천 도서 및 논문

4부. 3D 상호작용 기술

7장. 선택 및 조작
7.1 소개
7.2 3D 조작 작업
7.3 3D 조작 작업 분류
7.4 그러쥐기 메타포
7.5 지정 메타포
7.6 표면 메타포
7.7 간접 메타포
7.8 양손 사용 메타포
7.9 혼합 메타포
○역자후기

이 책은 3D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역사, 발전 로드맵과 인간의 감각 및 인지체계에 관해 배경을 설명한 다음 본격적으로 기술, 디자인 등 실용적인 영역을 아울러 설명하는 구조로 돼 있다. 가볍게 트렌드를 좇는 것에 목표를 뒀거나 화려한 기술과 디자인을 선보이는 데만 집중했다면 책을 이렇게 구성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3D 인터페이스를 활용할 엔드유저인 인간을 먼저 깊이 이해하려고 했다. 이를 통해 인간의 능력과 한계를 존중하는 효과적인 3D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을 개발하고 디자인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랐다. 인간이 3D 공간에서 어떤 행동을 먼저 취해야 할지 계획하기 어려워하는 모습, 손을 뻗어서 객체에 접촉해 단단히 붙잡는 모습 등 구체적인 연구들을 담은 논문을 소개한 이유다. 기술에만 매몰될 것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과 인지가 상호작용 기술과 디자인 개발에 어떤 함의를 주는지 보여 주고자 한 것이다.
많은 사람은 이미 3D 시대가 눈앞에 와 있다고 생각한다. 이제 3D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익숙한 주제가 됐다. 게임뿐만 아니라 대중 미디어 및 마케팅 용어로서 화려하면서도 직관적인 기술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관련 기술도 40년 동안 눈부시게 발전했다. 강력한 프로세서, 고화질 디스플레이, 반응형 상호작용,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등 필요한 조건은 다 갖춰진 것처럼 보인다. 하드웨어는 어떤가? AR/VR 머리 장착용 디스플레이 기기(HWD, 각종 제스처 및 모션 감지 웨어러블 기기가 이미 우리 손에 쥐어져 있다.
하지만 조금 더 들여다보면 모바일 및 데스크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10년 동안 바뀌지 않았다. 또 지금까지 발전된 관련 기술들을 적절하게 결합하는 3D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나오지 않았다. 게다가 이미 나온 상호작용 기술도 아직 2D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동일한 수준의 표준화를 거치지 않았는데, 3D 기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물론 서두에 언급한 메타뿐만 아니라 애플, 알파벳(구글의 모회사, 마이크로소프트,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