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몇 점... 몇 등... 시험에 시달리는 아이들
EBS <교실이 달려졌어요>에서 만난 학생들
Section 1. 꼭 알아야 할 1%만의 동기영역 혼공사용설명서
1. 혼공 능력-자기주도학습의 시작
2. 하워드 가드너(Howrad Gardner 지적 특성의 거울 활동
3. 멋진 자기주도학습자 되기
4. 실패 + 노력 = 성공 편
5. 꿈을 향한 나의 R=VD
6. 성공을 위한 약속 효과적인 시간관리
7. 성공하는 1% 학습플래너
8. 내가 잘 하는 것!
Section 2. 꼭 알아야 할 1%만의 인지영역 혼공사용설명서
1. 공부하는 이유와 실패하는 이유
2. 나는 학습목표 성향일까요?
3. 전국1%만의 성적 올리기 전략 편
4. 전국1%만의 성적 올리기 노트
5. 전국1%만의 성적 올리기 Why-How 편
6. Why-How 오답노트의 필요성과 방법
7. 꼭 알아야 할 1%만의 교과학습전략 편
Section3. 꼭 알아야 할 1%만의 행동영역 혼공사용설명서
1. 시험불안 극복 편
2. 1%만의 신체건강 관리 편
3. 1%만의 기억창고
끝마치며
[책 속으로]
아무리 목표가 좋아도 칭찬과 보상이 화려해도 자신이 좋아서가 아니라 타인에 의한 등 떠밀리듯 몇 마디의 칭찬과 보상, 응원으로 만들어진 목표가 과연 아이의 학습동기를 만들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까요?
14쪽
좋은 습관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불편한 것을 익숙해질 때까지 꾸준히 하다보면 나중에는 자연스럽고 편해지는 때가 오게 됩니다. 바른 학습습관을 만들어주자는 것은 당장 성적의 변화를 만들자는 것 이상의 변화, 곧 사람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사람이 변화하지 않고는 성적의 변화는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46쪽
메타인지는 아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광화문’이라는 장소가 어디에 있는지 아는 것을 인지라고 한다면 지금 있는 위치에서 광화문까지 가는 길을 알고 있고 또한 다른 사람에게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을 메타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신의 학습활동에 관찰, 평가, 점검, 통제, 관리가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 있었다면 앞으로는 그 주체가 자신이어야 합니다.
60쪽
그럼 지금부터는 교과서를 가지고 공부하는 1%만의 방법을 알려줄게요. 1970년도에 Robinson이라는 학자가 이 방법을 개발하였는데 효과가 매우 좋아서 지금까지 전 세계 공부를 잘하고 싶은 많은 사람들이 널리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 학습 방법이에요. 바로 SQ3R 교과서 학습방법이라고 불러요. SQ3R학습 전략은 각각의 영어 단어의 앞 글자를 따서 S.Q.3.R이라는 이름을 붙였는데요. 3R은 R이 3개 있다는 뜻이고 이렇게 해서 총 5개의 단계로 나뉘어요.
15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