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자바 소개와 개발도구 설치
1.1 자바의 역사
1.2 자바의 특징
1.3 자바의 용도
1.4 가상 기계
1.5 자바의 종류와 버전
1.6 JDK 설치
1.7 명령어 버전 JDK 사용하기
1.8 이클립스 소개와 설치
1.9 이클립스로 첫 번째 프로그램 작성
LAB 이클립스 사용
Solution 이클립스 사용
1.10 컴파일 오류
1.11 이클립스로 프로젝트 내보내기 & 읽기
1.12 자바 참고 문서
Mini Project 사칙 연산 프로그램
Summary
Exercise
Programming
CHAPTER 02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2.1 자바 프로그램 구성 요소
2.2 변수와 자료형
2.3 콘솔에서 입력받기
2.4 수식과 연산자
Mini Project 섭씨-화씨 온도 변환
Summary
Exercise
Programming
CHAPTER 03 조건문, 반복문, 배열
3.1 if-else 문
3.2 switch 문
3.3 for 문
3.4 while 문
3.5 배열
3.6 2차원 배열
3.7 ArrayList
Mini Project 숫자 추측 게임
Summary
Exercise
Programming
CHAPTER 04 클래스와 객체 I
4.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4.2 클래스와 객체 만들기
4.3 생성자와 메소드 오버로딩
4.4 접근 제어
LAB 안전한 배열 만들기
4.5 무엇을 클래스로 만들어야 할까?
LAB 자동차 클래스 작성
Solution 자동차 클래스 작성
LAB 은행 계좌 클래스 작성
LAB 윈도우 생성해보기
Mini Project 주사위 게임
Summary
Exercise
Programming
CHAPTER 05 클래스와 객체 II
5.1 객체의 생성과 소멸
5.2 인수 전달 방법
5.3 정적 멤버
LAB 싱글톤 패턴
5.4 객체 배열
Mini Project 전기 자동차
Mini Project 책 정
[책의 특징]
- 적절한 그림을 통하여 중요한 개념들을 빠르게 학습
- 함수형 프로그래밍, 람다식, 모듈, Stream API 등 최신 JDK 16 내용 수록
- 기초부터 함수형 프로그래밍, 스레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까지 JAVA의 거의 모든 핵심적인 주제 수록
- 객체 지향 개념과 원리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자세하고 쉽게 설명
- 다양하고 흥미로운 Lab, Mini Project, 연습 문제, 실습 문제 제공
- 핵심 개념을 점검할 수 있도록 각 섹션마다 중간 점검 문제 제공
[학습 단계]
1. 학습 목표 설정
- 학습하게 되는 장의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2. 본문 학습
- 풍부한 그림과 쉬운 설명으로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한다.
3. 중간 점검 문제
- 한 단원이 끝나면 학습한 내용을 퀴즈로 점검한다.
4. LAB
-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한다.
5. Mini Project
- 간단한 프로젝트 문제로 기말 과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6. 연습 및 프로그래밍 문제
- 오류 찾기, 빈칸 채우기, 프로그램 작성 등의 다양한 문제를 풀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