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tal point 1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오래 살았다면 자신이 지배한 광대한 영토를 질서정연하게 다스렸을까?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인더스 등 고대 문명과 관련 깊었던 마케도니아 왕국 | 마케도니아가 그리스와 페르시아제국을 제패할 수 있었던 비결은 ‘점’을 확보하는 방식의 지배가 아닌 ‘면’을 확보하는 방식의 지배 덕분이었다? |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인더스 문명이 서로 활발히 무역했다는데, 가장 결정적인 증거는? | 투탕카멘 왕의 마스크에 박힌 보석 라피스라줄리가 인더스 문명에서 수입한 것이었다고? |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을 통일하여 오리엔트 세계를 지배한 ‘철’의 왕국 아시리아 | 아케메네스왕조 페르시아의 번영을 가능케 한 ‘왕의 길’이 역설적으로 훗날 알렉산드로스를 끌어들여 패망을 앞당겼다? |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오래 살았더라도 그가 전쟁으로 지배한 광대한 영토를 질서정연하게 다스리지 못했을 것으로 보는 근원적 이유
vital point 2
바이킹은 왜 콜럼버스보다 500년 먼저 아메리카대륙에 발을 디디고도 ‘최초 발견자’로 널리 알려지지 못했을까?
바이킹의 무역은 약탈인가 무역인가? | 콜럼버스보다 500년 일찍 아메리카대륙을 발견하고도 ‘최초 발견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 | “무함마드 없이는 샤를마뉴도 없다!” | 유럽과 이슬람 세계를 연결하는 상업 네트워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바이킹 | 바이킹의 교역로가 없었다면 한자동맹의 번영도 없었을 것이다?
vital point 3
신항로 개척시대 초기, 포르투갈이 아시아의 향신료보다 더 눈독 들인 물품은 무엇이었을까?
대항해시대 초기 포르투갈은 아시아의 향신료가 아니라 ‘아프리카의 황금’을 노렸다는데? | 카르타고 명장 한니발이 로마를 공격하기 위해 끌고 간 코끼리는 인도코끼리였을까 아프리카코끼리였을까? | 메카 순례길에 엄청난 양의 금을 뿌리고 다녀 카이로에 극심한 인플레이션을 일으켰던 ‘역사상 최고 부자’ 만사무사 국왕 | 뱃멀미로 배에 타지 못했던 ‘
‘역사의 급소’를 알면 세계사가 쉬워진다!
세계사 중심을 관통하는 13가지 질문과 통찰력 있는 답변
역사에도 ‘급소’가 있다. 상대의 급소를 효과적으로 가격하면 한 방에 쓰러뜨릴 수 있듯 역사의 급소를 날카롭게 통찰하면 방대하고 복잡한 세계사를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다. 이 책은 세계사 중심부를 관통하는 13개 명장면과 ‘역사의 급소’에 해당하는 통찰력 있는 질문·답변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사의 급소를 찌르는 몇 가지 장면을 예로 들어보자.
Vital Point 1.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오래 살았다면 자신이 지배한 광대한 영토를 질서정연하게 다스렸을까?
이 질문에 답하기 전 이와 관련된, 그러면서도 좀 더 근원적인 질문을 던져보자. ‘고대 그리스 세계의 변방에 머물렀던 국가 마케도니아는 어떻게 그토록 빠르게 그리스 전역을 제패하고 대제국 페르시아를 무너뜨린 후 세계제국을 건설할 수 있었을까?’ 이 책의 저자 다마키 도시아키는 두 가지 비결을 꼽는다. 첫째, 마케도니아가 그리스 세계에 속해 있으면서도 그 핵심에 들지 못하고 변방에 머무른 탓에 무사안일의 함정에 빠지지 않고 도전정신을 유지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둘째, 필리포스 2세에서 알렉산드로스 3세로 이어지는 위대한 영웅 군주의 출현으로 잠재력과 에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한데 그리스 세계를 완벽하게 지배한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그토록 빠른 속도로 페르시아제국을 제패할 수 있었던 흥미로운 요인이 한 가지 더 있다. 그것은 바로 교통망! 인더스 문명과 오리엔트 상업망에서 시작해 페르시아가 공들여 정비한 교역로를 아우르는 장대한 교통망이 자리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아케메네스왕조 페르시아는 제국 안에서 ‘왕의 길(Royal Road’로 불린 도로망을 정비했다. 학자들은 이 도로가 이집트에서 메소포타미아, 그리고 인더스까지 이어지던 오리엔트 통상로를 기초 삼아 완성된 것으로 추정한다. 알렉산드로스 군대는 이 ‘왕의 길’을 지나며 페르시아제국을 제패하고 인도를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