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12시간 기초 파트
1장. 들어가며
1. 왜 파이썬인가?
2. 무얼 할 수 있는가?
3. 본 책은 어떻게 서술되었는가?
4. 컴퓨터의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는가?
5. 정말 누구나 쉽게 하고 싶은 걸 구현할 수 있을까?
6. 파이썬 설치
2장. 변수
1. 변수의 기본
2. 숫자형
3. 문자열
4. 리스트
5. 튜플
6. 딕셔너리
7. 집합
8. 실력향상 알고리즘
3장. 제어문
1. 조건문 if
2. 반복문 while
3. 반복문 for
4. 예외 처리 try
5. 실력향상 알고리즘
4장. 함수와 클래스, 그리고 모듈
1. 함수
2. 클래스
3. 모듈
4. 실력향상 알고리즘-함수
5. 실력향상 알고리즘-클래스
6. 실력향상 알고리즘-최종점검
PART 02 60시간 활용파트
5장. matplotlib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데이터 시각화
1. Matplotlib 라이브러리 설치 및 설명
2. Matplotlib 라이브러리 실습
3. 이와 관련 시각화 라이브러리 소개
6장. win32com과 pywin32를 이용한 컴퓨터 제어 자동화
1. pywin32 라이브러리 설치 및 설명
2. pywin32 라이브러리 실습
7장. Django 웹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웹 프로그래밍
1. Django 프레임워크 설치 및 설명
2. Django 서버 실행
3. 웹페이지 개발
8장. Pygame을 이용한 소코반 게임
1. Pygame 기본 구성
2. Pygame 소코반 게임 만들기
9장. 다양한 실제 활용사례
1. OpenCV를 이용한 영상처리
2. 주식 데이터 처리하기
3. 지도 데이터 표현하기
부록
1. 라이브러리 설치 오류(pip install과 whl 파일
2. 한글 출력
단원 구성은 크게 기본적인 컴퓨터 구조와 언어의 기본 문법을 다루는 기초 파트, 이후 다양한 실습 예제를 거치는 활용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활용 파트의 5~8장은 전공 불문 사용하게 되거나 한 번쯤 필수로 사용하게 되는 주제들로 되어 있습니다. 9장은 일부 특정 분야를 목표로 합니다. 세부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장에서는 본격적인 파이썬 문법 등에 앞서, 학습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본 배경과 정보 등을 수록하였습니다.
제2장에서는 프로그래밍 시 데이터의 기본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변수에 대해 다룹니다.
제3장에서는 조건에 따라 실행 여부가 나뉘거나 일부 반복되는 코드, 혹은 오류 발생에 대비하는 예외 처리 등을 다루는 제어문 단원입니다. 이를 통해 단순하게 진행 혹은 반복되는 코드가 아닌, 상황에 따라 효율적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제4장에서는 프로그래밍의 구조적 효율을 향상시키는 기능인 함수와 클래스, 그리고 모듈을 배우게 됩니다. 이는 뒤로 갈수록 앞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기본적으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줄의 코드를 한 줄로 포장하고, 이를 다시 묶어 하나의 세트로 포장하고, 마지막으로 이를 배포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의 구조적인 부분을 다루는 기초 파트입니다.
이후에는 앞서 배운 파이썬의 기본 문법과 구조를 토대로 다양한 실습을 수행합니다.
제5장은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파트로, 단순히 텍스트만 출력하던 이전과 달리 일종의 그래프 및 차트 형태로 나타내는 단원입니다. 이는 정보들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기에 용이합니다.
제6장은 실제 사람들이 키보드와 마우스를 통해 수행하던 작업의 일부를 자동화하는 단원입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파이썬의 활용 방안은 코드를 짜기 나름임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제7장은 앞서 수행하던 것들과 달리 웹 서버를 구축하고 서버상에 일부 기능들을 탑재하는 단원입니다. 이를 백엔드(back-end라고 부르며, 웹페이지 사용자가 보지 못하는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