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 교육 입문 ― 지장경
1 대원만(大圓滿 11
2 대승원만법(大乘圓滿法 22
지장보살의 원력과 지장경의 공덕 27
지장보살본원경(地藏菩薩本願經 31
제1. 도리천궁 신통품(?利天宮 神通品 32
제2. 분신집회품(分身集會品 41
제3. 관중생업연품(觀衆生業緣品 43
제4. 염부중생업감품(閻浮衆生業感品 47
제5. 지옥명호품(地獄名號品 55
제6. 여래찬탄품(如來讚歎品 59
제7. 이익존망품(利益存亡品 65
제8. 염라왕중찬탄품(閻羅王衆讚歎品 69
제9. 칭불명호품(稱佛名號品 75
제10. 교량보시공덕연품(校量布施功德緣品 78
제11. 지신호법품(地神護法品 82
제12. 견문이익품(見聞利益品 84
제13. 촉루인천품(囑累人天品 93
몽참 노화상(老和尙 전기 103
『점찰선악업보경』 강의(上 106
『점찰선악업보경』 강설(下 257
대승대집지장십륜경(大乘大集地藏十輪經
1. 서품(序品 365
2. 십륜품(十輪品 402
3. 무의행품(無依行品 ① 433
무의행품(無依行品 ② 455
무의행품(無依行品 ③ 481
4. 유의행품(有依行品 ① 497
유의행품(有依行品 ② 510
유의행품(有依行品 ③ 535
5. 참회품(懺悔品 541
6. 선업도품(善業道品 ① 560
선업도품(善業道品 ② 580
7. 복전상품(福田相品 ① 590
복전상품(福田相品 ② 607
8. 획익촉루품(獲益囑累品 629
지장보살이 된 신라의 김교각(金喬覺 스님 일대기 633
#아미타불ㆍ보생여래의 화신
지장보살은 밀교의 금강계(金剛界에 있어서는 보생여래(寶生如來의 화신으로서 평등성지(平等性智를 실체로 하고 복덕을 성취하는 방법을 가리킨다. 태장계(胎藏界에 있어서는 연화부(蓮華部에 속하며 아미타불의 화신으로 나타나 묘관찰지(妙觀察智를 실체로 하여 원친(怨親의 평등을 나타낸다. 이 때문에 후세에 와서 아미타불과 지장보살의 일체설(一體說이 나오게 되었다.
#무불시대無佛時代의 교주
지장보살은 석가모니불이 입멸하신 뒤에 미래의 부처님이신 미륵불이 출현하실 때까지 부처님이 계시지 않는 ‘무불시대(無佛時代’의 교주이다. 지장경에 따르면 석가모니 부처님이 지장보살에게 “번뇌와 죄업으로 고통받는 오탁악세(五濁惡世의 모든 중생들을 제도하여 해탈케 하라”는 유촉을 내리고 계신다. 그래서 지장보살은 육도(六道에서 윤회하는 중생들을 모두 제도하겠다는 원력(願力을 세우시고 언제 어디서나 끊임없이 보살행을 실천하고 계신다. 특히 지장보살은 가장 고통이 가혹한 지옥중생을 모두 제도하여 깨달음에 이르게 하지 않는 한 자신은 결코 성불하지 않겠다는 비원(悲願을 세우신 보살님이다. 그래서 지장보살은 ‘유명교주(幽冥敎主’ 즉 ‘어두운 세계의 교주’로 신봉되고 있다.
#정해진 업(定業까지 소멸하는 묘법
한번 지은 업보는 영원히 벗어날 수 없는 것인가? 만약 불법을 믿지 않고 인과법을 믿지 않고 살아간다면 그 인과의 사슬에서 영원히 벗어날 수 없다. 그러나 수많은 생을 통해 지은 이 인과(因果의 사슬을 끊고 전생에 지은 모든 나쁜 업장을 소멸시킬 수 있는 길이 있다. 《대승대집지장십륜경》에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견고한 정진과 서원의 힘으로 말미암아 업(業의 사슬을 끊을 수 있으며, 모든 악업을 참괴하고 참회하는 자는 전생에서 지은 일체의 악업을 모두 소멸하게 되어 남음이 없게 된다.”
인과의 사슬이 무겁지만 견고한 정진과 서원의 힘으로 그 업의 사슬을 끊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지은 악업을 모두 참회하는 자는 일체의 모든 악업을 소멸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