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넷플릭소노믹스 (넷플릭스와 한국 방송 미디어
저자 유건식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19-08-30
정가 29,000원
ISBN 9788946071872
수량
제1장 방송 미디어 환경의 혁명적 변화
제2장 넷플릭스의 역사와 성장
제3장 넷플릭스의 특징과 전망
제4장 넷플릭스의 한국 시장 진출
제5장 넷플릭스가 한국 방송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제6장 넷플릭스에 대한 한국 방송 미디어의 대응 방향
넷플릭스는 어떻게 미디어 산업을 지배하게 되었는가

지금까지는 방송사가 송출하는 콘텐츠만 수동적으로 시청하던 시대였다면 이제 시청자가 원하는 것을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스트리밍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를 선도한 기업이 바로 넷플릭스이다. 이 책은 세상의 변화를 한발 앞서 읽고 디지털 기술을 가장 잘 활용함으로써 영화와 텔레비전을 보는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넷플릭스를 분석하고 있다.
KBS에서 드라마 비즈니스 매니저 및 프로듀서로 오랫동안 일해 온 저자는 2011년 미국에서 처음 넷플릭스를 접한 후 지속적으로 넷플릭스에 관심을 가지면서 자료를 모아왔다. 2015년 KBS아메리카 사장으로 일하던 중에는 KBS 콘텐츠를 넷플릭스에 제공하기 위해 넷플릭스와 협의하면서 직간접적으로 넷플릭스를 경험하기도 했다. 이 책에서는 이 같은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넷플릭스를 전망하고 한국 방송계의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미디어 혁명을 주도하는 넷플릭스의 현황과 과제 분석

이 책은 방대한 최신 정보를 기반으로 넷플릭스의 전략과 이로 인한 미디어 업계의 변화에 대해 상세히 분석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넷플릭소노믹스(Netflixonomix,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 코드 커팅(cord-cutting, 몰아보기(binge watching 등의 신조어를 양산해 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추천 시스템, 수준 높은 오리지널 콘텐츠, 저렴한 요금, 글로벌 배급 등을 기반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전 세계에서 1억 5000만 명의 고객을 끌어모으면서 방송 시장, 시청자의 시청 습관, 제작 환경 등 여러 면에서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넷플릭스의 공습이 이처럼 확대되자 거대 미디어 기업들은 위협을 느끼고 넷플릭스에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거나(NBC, 디즈니 등, 인수·합병하거나(A&T와 타임워너 등,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디즈니, 아마존 등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말 그대로 소리 없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