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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음양오행 : 출생의 이유 (양장
저자 김성태
출판사 한길로
출판일 2021-06-21
정가 45,000원
ISBN 9791197358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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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명리학의 이해
제1장 명리학의 기원과 발전
1. 음양오행설
2. 역의 기원
3. 명리학의 발전
4. 사주명리학서

제2장 자연법칙으로서의 명리학
1. 천체의 움직임
2. 땅의 법칙
3. 절기

제3장 인간에 적용된 명리학
1. 소우주 인간
2. 사주와 운
3. 사주 세우기
4. 대운의 의미

제2부 음양오행의 기초
제1장 음양
1. 음양이란
2. 음양운동

제2장 오행
1. 오행이란
2. 오행의 종류
3. 오행 해설
4. 오행의 성격

제3장 천간과 지지
1. 천간
2. 지지
3. 지장간

제4장 기세의 판단
1. 십이운성
2. 왕상휴수사
3. 통근과 투간
4. 득기
5. 왕쇠강약

제3부 음양오행의 활용
제1장 조후
1. 천간의 조후 작용
2. 지지의 조후 작용
3. 조후의 활용

제2장 상생과 상극
1. 오행의 생장수장
2. 상생
3. 상극

제3장 간지의 용
1. 천간의 용
2. 지지의 용

제4장 생화극제
1. 상제상화
2. 병약
책 속으로

인간은 대우주 속의 소우주로서 우주의 모든 기운을 지니고 태어난 유일한 생명체이다. 입태(入胎 시에 부모의 정기(精氣를 받고, 출생 시에 자연의 정리를 받아 태어난 인간의 생년월일시를 사주(四柱라 한다. 사주는 출생 시점의 천체의 변화, 즉 우주의 기운을 음양오행으로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사주에는 시간과 기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인간의 운명이 담겨 있다. - p58

오행에도 성격이 있으니 이를 오상(五常이라 한다. 오상은 유교인 인(仁, 의(義, 예(禮, 지(知, 신(信 다섯 덕목을 말한다. 공자는 인간의 덕으로 인을 중시하여 지(知, 용(勇과 더불어 그 소중함을 논하였으며, 맹자는 인에 의를 더하고 또 예와 지를 넣어 인의예지를 인간의 4대 덕목이라 했다. 후에 한나라 동중서가 여기에 신을 더해 오행설에 바탕을 둔 오상설(五常設을 확립하였다. - p95

천간(天干이란 하늘의 태양과 달과 오성(五星이 지구와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문자화한 것을 말하는데, 오행의 다섯 가지 기운을 음양으로 나누어 열 개의 천간이 탄생한 것이다.
- p100

하늘이 뜨거우면 땅이 건조하고 하늘에서 비가 오면 땅이 습한 것처럼, 천간의 영향에 따라 지지(地支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다. 즉,지지 안에는 천간이 존재하니 지지를 보면 천간의 영향력을 알 수 있다. 마치 인간의 행동〔지지〕을 보면 생각〔천간〕을 짐작할 수 있는 것과 같다. - p123

천간은 하늘을 상징하고 지지는 땅을 상징한다. 땅은 만물을 키우기 위해 하늘의 양기(陽氣를 받아들이는데, 땅이 품은 하늘의 기운을 지장간(地藏干이라 한다. 또한 천간은 때〔時〕를 말하고 지지는 인간의 활동〔行〕을 말하는데, 지장간은 천간과 지지의 결합과 같다. - p144

조후(調喉란 기후(氣候의 조화(調和를 이르는데, 계절의 변화에 만물이 어떠한 대처를 하며 살아가는지를 살피는 것을 말한다. 즉, 계절별로 나타나는 기후는 각기 다른데, 하나의 기운으로 치우치면 만물은 자신을 지키지 못하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