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공부습관, 초등 4학년 때 잡아야 한다
part1 초등 4학년,
글로벌 시대 입학사정관제에 대비하라
01. 입학사정관제가 뭐기에
02. 왜 입학사정관제가 대세일까?
03. 진정한 입학사정관제, 학?교가 움직이고 아이가 변해야 한다
04. 세계화 시대의 인재는?
05. 입학사정관은 자기주도 학습자를 원한다
part2 초등 4학년 비교과 활동,
자녀의 성향에 따라 포트폴리오가 달라진다
01. 아이의 성향 초등 4학년 때 파악하라
02. 행동형 학습자(경기외국어고 입학: 김현지
03. 규범형 학습자(하나고등학교 입학: 김준영
04. 탐구형 학습자(카이스트 수학과 입학: 2010학년도 학교장추천 전형 양지훈
05. 이상형 학습자(숙명여대 문화관광학부 입학: 2010학년도 지역핵심인재 이지민
part3 초등 4학년, 자기주도적으로 단계별 학습을 하라
1. 1단계: 베이직 학습법으로 공부 습관을 잡아라
-베이직 학습법과 플래닝 학습법의 관계
-베이직 학습 훈련의 실제
-간단한 시간 관리
2. 2단계: 플래닝 학습법으로 전략적 학습 계획을 세워라
step1 플래닝 학습법의 시작
step2 나의 가치와 역할 그리고 목표
step3 나의 성적 위치와 학습 유형
step4 공부의 전략과 전술: 공부지도와 시기별 공부법
step5 우선순위 시간 관리와 습관형성 프로젝트
step6 플래너의 활용: 시간일기와 일일 플래너 활용
step7 피드백과 플래닝: 피드백과 주간 플래너 활용
step8 주간 피드백Ⅰ: 실행지수와 감정지수
step9 주간 피드백Ⅱ: 공부 환경과 공부 방법
step10 주간 피드백Ⅲ: 공부 의지와 시간 관리
step11 플래닝의 원리와 인생 로드맵
step12 플래닝의 원리와 시험 피드백
부록. 2011학년도 입학사정관제 입시 확정 학교 명단
-특목고
-대학교
출판사 서평
“글로벌 학습시대, 내 아이에게 꼭 맞는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라!”
“아이들에게 맞지 않는 학습은 아이의 미래를 더욱 불투명하게 만들 뿐이다. ‘다른 아이가 하니까 우리 아이도 시켜야 해 ’ 혹?은 ‘대세가 그러니까 나도 이렇게 해야지 ’라는 가치관은 아이를 더욱 혼란스럽게만 한다.”
-권두승(교육학 박사, 한국 평생교육학회 회장
입학사정관제, 절대 스펙쌓기에 올인하지 마라!
아이를 성적 위주로 파악하지 않고, 사교육을 줄일 수 있다는 모두의 기대 속에 새로운 대안으로 등장한 입학사정관제. 하지만 어느새 5살을 대상으...
“글로벌 학습시대, 내 아이에게 꼭 맞는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라!”
“아이들에게 맞지 않는 학습은 아이의 미래를 더욱 불투명하게 만들 뿐이다. ‘다른 아이가 하니까 우리 아이도 시켜야 해 ’ 혹은 ‘대세가 그러니까 나도 이렇게 해야지 ’라는 가치관은 아이를 더욱 혼란스럽게만 한다.”
-권두승(교육학 박사, 한국 평생교육학회 회장
입학사정관제, 절대 스펙쌓기에 올인하지 마라!
아이를 성적 위주로 파악하지 않고, 사교육을 줄일 수 있다는 모두의 기대 속에 새로운 대안으로 등장한 입학사정관제. 하지만 어느새 5살을 대상으로 한 스펙 만드는 학원들이 등장하고 있고, 수백만 원을 주면 완벽한 스펙을 만들어주겠다는 곳도 생겨나고 있다. 우리 아이를 위해서라도 이런 무조건적인 스펙을 쌓기보다는 아이에게 꼭 맞는 학습법으로 입학사정관제에 대비해야 한다.
_꿈과 목표를 찾아라
모든 과목을 잘하라고 다그치기보다는 아이가 빨리 자신의 장단점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_학교생활에 충실하라
다른 사교육에 의존하지 말고 학교생활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이끌어줘야 한다.
_다양한 활동을 시도하라
공부만 하라고 강요하지 말고 아이가 좋아하는 다양한 체험을 학습할 수 기회를 제공해줘야 한다.
▶ 입학사정관제 초등 4학년 학습법에 달려있다!
2010학년도 90개의 대학에서 다양한 입학사정관제 실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