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학생참여수업, 배움을 디자인하다 - 행복한 교육을 위한 학생중심수업 프로젝트
저자 박재찬
출판사 행복한미래
출판일 2019-08-26
정가 16,800원
ISBN 9791186463437
수량
│프롤로그│ 이제는 수업이 달라져야 한다

0부. 학생참여수업은 4C 핵심역량이 정답이다

1부. 창의력을 길러주는 놀이학습과 비주얼씽킹
1. 놀이학습 : 놀이는 인간의 본성이다
2. 게임, 교육과 만나다
[놀이학습 1] 배움 마블 : 게임으로 설명하다.
[놀이학습 2] 문제 틱택토 : 친구들의 동의를 얻다
[놀이학습 3] 고달리 : 학습 내용을 카드로 배우다
[놀이학습 4] 달리갈리 : 종을 치고 설명하다
[놀이학습 5] 쁘띠바크 : 상상력을 키우다
[놀이학습 6] 문제 땅따먹기 : 영토를 넓히며 배우다
[놀이학습 7] 두더지 발표 : 모두가 발표하다
[놀이학습 8] 배움 티켓(입장권 : 배움의 공간에 들어오다
[놀이학습 9] 배움 티켓(퇴장권 : 배움의 공간에서 나가다
3. 비주얼씽킹 : 생각에 날개를 달아주다
4. 학생들의 표현력을 길러주는 비주얼씽킹 레시피
[비주얼씽킹 1] 브레인 디자인 : 아이디어를 넣다
[비주얼씽킹 2] 단원 콜라주 : 단원을 둘러보다
[비주얼씽킹 3] TOP 5 : 다섯 가지 키워드를 뽑다
[비주얼씽킹 4] 마인드맵 : 생각의 지도를 그리다
[비주얼씽킹 5] 피시본 : 원인을 찾다
[비주얼씽킹 6] 플로우맵 : 흐름과 순서를 기록하다
[비주얼씽킹 7] 타임라인 : 시간 순서로 정리하다
[비주얼씽킹 8] 생각 바퀴 : 구역을 나누다

2부. 의사소통능력 : 어떻게 듣고, 말하고, 쓸 것인가?
1. 경청 : 귀 기울여 듣게 하라
[경청 아이디어 1] 토킹칩 : 말하기 횟수를 제한하다
[경청 아이디어 2] 버튼 : 집중하여 듣게 하다
[경청 아이디어 3] 동그라미 대화 : 눈높이를 맞추다
[경청 아이디어 4] 생각-짝-공유 : 학급 전체와 공유하다
2. 3년 동안 발표한 적이 없다? vs 오늘 발표 몇 번 했어?
[말하기 수업 아이디어 1] 자유톡톡 : 자유롭게 말하다
[말하기 수업 아이디어 2] 클락 버디 : 시계판
= 학생참여수업, 학생들이 수업의 <주인>이 된다. =
대한민국 교육 문제의 원인으로 ‘교사 위주의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을 꼽는 경우가 많다. 주입식 교육에서는 학생은 존중받지 못한다. 그저 자리에 앉아 교사가 전해주는 지식을 잘 주입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생참여수업은 다르다. 학생참여수업은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하지 않는다. 학생 스스로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주도적으로 지식을 탐구해가는 열정의 불씨를 심어줄 뿐이다. 학생참여수업 속의 학생은 교사의 일방적인 지시가 아닌 주체적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 친구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자기만의 생각을 틔워간다. 학생들이 수업의 주인이 되어 가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의 바탕에는 ‘학생 존중’이라는 가치가 포함되어 있다. 학생과 교사가 서로 존중하고, 존중받는 수업을 꿈꾼다면 학생참여수업을 지금 당장 수업에 적용해보자.

= ‘오늘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할까?’를 <고민> 할 때, 이 책은 지침서가 된다. =
교육에 대한 책이 넘쳐나지만 ‘오늘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주는 책은 많지 않다. 물론 교사의 수업 철학을 확립하고 아이들에게 의미 있는 배움을 고민해보는 과정은 필요하다. 그렇지만 철학과 고민이 즉각적인 실천을 만들어주지는 않는다. 우리를 움직이게 해주는 것은 실제적인 아이디어와 구체적인 노하우가 아닐까? 이 책에는 매일 수업을 해야만 하는 교사들을 위한 구체적인 노하우들이 담겨있다. 오늘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이 책을 펼쳐보자. 훌륭한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 수업이 <재미> 있어야 학교도 재미있다. =
“선생님, 오늘 수업은 재미있었어요.”라는 학생들의 피드백을 들을 수 있는 수업, “선생님, 다음 시간에는 어떤 거 배워요?”라는 기분 좋은 질문을 들을 수 있는 수업. 이 두 가지 수업을 경험하는 것은 대한민국 모든 교사의 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수업을 만들 수 있을까? 그 해답은 <학생참여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