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머리에...5
21세기의 아이들
희망은 있다...24
잘못하면 인새을 헛살기 쉽다!...38
중등 사회교과서 다시 읽기...50
한탕주의, 왕따, 그리고 학교폭력...66
엄마 아빠가 달려져야 교육이 살아요
아이에 대한 두 관점-사랑의 결실이냐 제2세대 노동력이냐...88
이겨야 산다?...98
학부모들의 자화상...111
아이들의 참된 행복을 위하여...131
희망 학교, 꿈 선생님
복잡한 반성, 잃어버린 학교를 찾아서...154
일류주의 강박증의 ?C...182
교육개혁의 물레
다시 생각하는 백년의 큰 설계...204
낡은 패러다임, 뒤틀린 교육 시스템...226
전혀 다른 길...250
나는 어떻게 하고 있나?
불편함 속에 행복함이 함께 있다...280
시골생활과 아이 교육 문제...301
다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318
에필로그-내린천 급류타기...329
출판사 서평
교육 문제의 원인은 자본주의 경쟁 시스템
경영학 박사이며, 고려대 조치원 캠퍼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이고, 세 학생의 학부모이기도 한 강수돌 교수는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강제하는 경쟁 시스템과 ‘돈벌이 패러다임’이 오늘날 교육 문제의 원인이라고 주장한다. 본래 ‘경제’란 돈벌이, 이윤추구, 부자 되기가 아니라 건강한 살림살이 즉 건강하게 먹고사는 것(경세제민이며, 돈벌이는 살림살이의 한 수단에 불과하다. 그런데 지금 우리는 그 수단인 돈벌이를 위해 목적인 살림살이를 희생시키는 삶을 살고 있다. 주객이 전도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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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문제의 원인은 자본주의 경쟁 시스템
경영학 박사이며, 고려대 조치원 캠퍼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이고, 세 학생의 학부모이기도 한 강수돌 교수는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강제하는 경쟁 시스템과 ‘돈벌이 패러다임’이 오늘날 교육 문제의 원인이라고 주장한다. 본래 ‘경제’란 돈벌이, 이윤추구, 부자 되기가 아니라 건강한 살림살이 즉 건강하게 먹고사는 것(경세제민이며, 돈벌이는 살림살이의 한 수단에 불과하다. 그런데 지금 우리는 그 수단인 돈벌이를 위해 목적인 살림살이를 희생시키는 삶을 살고 있다. 주객이 전도된 것이다.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은 효율적인 이윤 추구를 위해 사회의 각 구성원·사회·국가 간 경쟁을 부추기고, 보다 많은 이윤을 창출할수록 ‘능력 있는’ 사람·사회·국가로 대접한다. 보다 ‘인간다운’ 대접을 받기 위해 사람들은 돈벌이 기계가 되어 이윤추구에 매달리고, 자신의 아이들에게도 ‘대접받으려면 능력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끊임없이 주입한다. 여기서 ‘능력 있는 사람’이란 ‘쓸모 있는 노동력’을 말한다. 아이에 대한, 결국 한 인간에 대한 이런 관점이 교육과 관련된 조직 및 각 개인에게 깊이 뿌리박혀 있음을 강수돌 교수는 학생의 현실, 학부모의 현재 모습, 교사와 학교·교육 관료들의 행동에서 조목조목 찾아낸다(그러면서 저자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이름부터 고치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