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문제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마음속 그림책 24 (양장
저자 코비 야마다
출판사 상상의힘
출판일 2022-04-25
정가 14,000원
ISBN 9788997381814
수량
문제가 생긴 아이들에게
문제를 마주할 수 있는 용기를
“나는 문제가 사라져 버리길 원했어요. 쫓아 버리려고 했어요.
매섭게 쏘아보기도 했어요. 무시하려고 노력도 했어요. 하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죠.”
-본문 중에서

문제가 없는 사람이 있을까요? 문제가 없는 삶이 있을까요? 우리는 누구나, 언제나 문제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문제’에 맞닥뜨려 겁에 질려 도망치는 아이의 모습, “나는 문제가 사라져 버리길 원했어요.”라는 아이의 간절한 바람은 문제에 의해 좌절하거나 위축된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아이가 두려워할수록 아이의 머리 위를 따라다니던 보라색 먹구름은 곧 폭풍우 구름으로 자라납니다. 이처럼 우리는 불안하다는 이유로 보이지 않는 문제를 상상 속에 가두어 더 거대하고 두려운 존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어느새 하늘을 가득 메운 폭풍우 구름으로 아이는 ‘문제’로부터 몸을 숨기기도, 멀리 달아나기 어려워 보입니다. 결국 아이는 오랜 고민 끝에 ‘문제’에 맞서기로 결심하고는 고글로 무장한 채 ‘문제’를 향해 뛰어듭니다.
“문제에 정면으로 맞서는 순간, 나는 무언가를 발견했어요.”
아이는 용기를 내어 ‘문제’에 맞섰기에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해결의 실마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아이가 ‘문제’를 들여다보고 ‘문제’로부터 새로운 깨달음을 얻는 모험담은 읽는 이로 하여금 한 발짝 물러서서 문제를 올바르게 바라보도록 독려합니다. ‘문제’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아이의 이야기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문제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의 중요성을, 두렵기만 했던 문제를 통해 한 단계 성장할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는 교훈을 제시합니다.

글과 그림의 훌륭한 조화
아이에게 ‘문제’는 보라색 먹구름으로 찾아옵니다. 그림 작가 매 베솜은 아이가 숨고, 피할수록 보라색 먹구름을 짙은 색의 폭풍우 구름으로 그려냄으로써 ‘문제’의 변화를 선명하게 나타냅니다. 또한, 아이가 ‘문제’에 정면으로 마주하여 상황을 극복할 때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