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박물관 전시 및 교육론
저자 미즈시마 에이지 외
출판사 학연문화사
출판일 2017-04-07
정가 18,000원
ISBN 9788955083682
수량
한국의 독자에게 · 5
지은이 머리말 · 6
옮긴이 머리말 · 8
제1부 박물관 전시론
제1장 박물관 전시의 의의
제1절 전시의 사회적 역할 · 15
제2절 조사 · 연구 성과로서의 전시 · 22
제3절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전시 · 30
제2장 전시론과 전시의 역사
제1절 전시론의 계보 · 36
제2절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전시 · 41
제3절 박물관 전시의 기술적 발전 · 51
제3장 박물관 전시의 형태와 방법
제1절 전시의 형태 · 54
제2절 전시의 방법 · 62
제3절 전문분야별 전시 · 70
제4장 박물관 전시의 계획 및 제작
제1절 전시의 발상 · 130
제2절 전시계획의 단계 · 134
제3절 전시의 실제 · 141
제4절 전시평가와 개선 · 144
제5장 박물관 전시의 평가
제1절 박물관 평가의 현황 · 148
제2절 전시의 평가방법 · 151
제3절 전시개편과 효과적인 운영 · 160
제6장 박물관 전시해설 활동
제1절 전시해설의 종류와 방법 · 169
제2절 전시 해설패널의 작성 · 176
제3절 전시해설서의 작성 · 185
제7장 박물관 건축의 역사와 전시
제1절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박물관 건축 · 189
제2절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박물관 건축 · 198
제3절 박물관 건축의 여러 기능과 전시 · 209
제8장 박물관 전시의 과제
제1절 사회적 약자와 전시 · 218
제2절 디지털화의 진전과 전시 · 220
제3절 박물관 활동으로서의 전시 · 224
제2부 박물관교육론
제9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제1절 교육의 본질 · 234
제2절 교육의 목적 · 237
제3절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성격차이 · 241
제10장 박물관 교육
제1절 박물관 교육의 의의와 이념 · 246
제2절 박물관 교육의 발달 · 250
제3절 평생학습과 박물관 교육 · 254
제4절 박물관 리터러시(literacy 교육 · 259
제5절 박물관 교육의 평가 · 263
제11장
서구에서도 짧은 역사를 가진 박물관학이 국내에 도입된 지는 얼마 되지 않는다. 이로 인하여, 용어적인 측면에서나, 개념적인 측면에서나, 이론적인 측면에서 체계적이지 못한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한국 박물관분야의 발전을 위해서는, 서구의 박물관학에 대한 연구와 함께 이를 수용한 비서구권의 박물관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한국의 실정에 맞는 체계적이고 실효성이 있는 박물관학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박물관학에 입문하고자 하는 전공자들에게 박물관 전시와 교육에 대한 길잡이가 ...
서구에서도 짧은 역사를 가진 박물관학이 국내에 도입된 지는 얼마 되지 않는다. 이로 인하여, 용어적인 측면에서나, 개념적인 측면에서나, 이론적인 측면에서 체계적이지 못한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한국 박물관분야의 발전을 위해서는, 서구의 박물관학에 대한 연구와 함께 이를 수용한 비서구권의 박물관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한국의 실정에 맞는 체계적이고 실효성이 있는 박물관학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박물관학에 입문하고자 하는 전공자들에게 박물관 전시와 교육에 대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이 책은 일본의 독자를 대상으로 저술되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일본의 박물관계를 일본인의 시각에서 어떻게 보고 있는지, 그들이 고민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우리 박물관 분야에서 같이 고민해야 할 문제인지 등의 관점에서 읽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