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Ⅰ부 교과서 분석으로 본 일본어교육 / 12
제1장 일본어회화의 지도법에 대하여 / 13
1. 서론 / 13
2. 대학생은 무엇을 배우고 싶어하는가 / 15
3. 일본어회화의 지도법 / 18
4. 초급, 중·상급 레벨의 교과서 / 31
5. 결론 / 34
제2장 중학교 교과서의 「읽기」 교재에 대하여 / 37
1. 서론 / 37
2. 선행 연구 / 39
3. 한국의 중학교 교과서의 「읽기」 교재 / 40
4. 오스트레일리아의 중학교 교과서의 「읽기」 교재 / 55
5. 결론 / 68
제3장 한국의 중학교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문화와 언어행동 / 70
1. 서론 / 70
2. 선행 연구 / 73
3. 연구 방법 / 74
4. 조사 결과 / 75
5. 결론 / 93
제4장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 일본어 교과서 / 95
1. 서론 / 95
2. 선행 연구 / 96
3.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교육목표 / 103
4.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토픽/화제 / 105
5.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단원 구성 / 112
6.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문화 / 114
7.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 『好朋友 ともだち』의 만화 / 116
8. 결론 / 118
제Ⅱ부 일본어 작문교육 / 123
제Ⅰ장 한국 대학생의 일본어 작문에 관한 고찰 / 124
1.서론 / 125
2. 외국어로 작문을 쓴다는 것 / 126
3. 한국 대학생은 일본어 작문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 129
4. 작문 지도의 실천 / 132
5. 오용 예에 대한 선행 연구와 오용 예 분석의 의의 / 135
6.1994, 1996, 2002, 2007년도(1학기)의 일본어 잔문 오용 예 / 139
7.2007년도(2학기)일본어 작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