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기초 사항
1. 스마트폰
2. 안드로이드란?
3. 안드로이드의 구조
4. 안드로이드 개발 준비 사항
5.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6. 첫 번째 앱 만들기
7. 첫 번째 앱 실행하기
8. 안드로이드 폰을 연결한 개발 환경 구축
9. SDK 매니저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정
Lab AVD를 사용해보자
Coding Challenge 첫 번째 프로그램을 수정해보자
연습문제
CHAPTER 02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구조
1.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2. 앱 작성 절차
3.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의 분석
4. 그레이들
Lab 비주얼 도구 사용해보기 I
5. 리소스
6. 매니페스트 파일
7. 에뮬레이터 로그캣
Lab 비주얼 도구 사용해보기 II
Coding Challenge 비주얼 도구로 화면 만들어보기
연습문제
CHAPTER 03 기본 위젯
1.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요
2. 위젯의 속성
3. 텍스트 뷰
4. 버튼
5. 버튼 이벤트 처리하기(XML 파일 이용
6. 버튼 이벤트 처리하기(리스너 객체 이용
7. 에디트 텍스트
Lab 계산기 앱 #1 작성
8. 이미지 뷰와 이미지 버튼
9. 코드로 위젯의 속성 변경하기
Coding Challenge 카운터 만들어보기
Coding Challenge 주사위 게임 작성하기
연습문제
CHAPTER 04 레이아웃
1. 레이아웃
2. 선형 레이아웃
3. 테이블 레이아웃(TableLayout
4. 상대적 레이아웃(RelativeLayout
5. 프레임 레이아웃(FrameLayout
Lab 계산기 앱 #2 작성
6. 코드로 레이아웃 만들기
7. 비주얼 도구를 사용하여 화면 작성하기
Coding Challenge 비주얼 도구 사용하기
Coding Challenge 계산기 앱 #3 작성
연습문제
CHAPTER 05 고급 위젯 다루기
1. 체크 박스
2. 라디오 버튼
3. 토글 버튼
4. 레이팅 바
5. 날짜
개정판에서 추가되거나 달라진 부분
- 안드로이드는 아주 빠르게 버전이 업데이트된다. 개정판에서는 최신 12.0 버전에서 업데이트된 내용들을 수정하고 반영하였다. 12.0 버전에 맞지 않는 코드는 삭제하거나 수정하였다.
- 최신 예제들을 보강하였다. 독자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앱들을 새롭게 추가하였으며 조금 큰 규모의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Lab을 제공한다. Lab에서는 여러 가지 분야의 대표적인 앱의 기초 버전을 제공한다. 독자들은 이 기초 버전에서 출발하여서 더 큰 규모의 앱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서 “계산기”, “MP3 플레이어”, “만보계”, “슈팅 게임”, “그림판”과 같은 앱을 Lab으로 제공한다. 독자들은 여기에 살을 붙여서 본격적인 앱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 도전적인 예제는 “Coding Challenge”로 제공하였다. 독자들은 상상력을 발휘하여서 “Coding Challenge”의 답안을 작성할 수 있다.
- 기존의 내용 중에서 지나치게 자세한 부분은 삭제하였으며,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보강하였다. 많이 사용되지 않는 특수한 주제들은 과감히 생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