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마크 에코
1985 에어 조던 1
1986 컨버스 웨폰
1987 나이키 에어 맥스 1
1988 에어 조던 3
1989 에어 조던 4
1990 나이키 에어 맥스 90
1991 나이키 에어 허라취
1992 반스 하프 캡
1993 나이키 에어 포스 맥스
1994 리복 인스타펌프 퓨리
1995 에어 조던 11
1996 리복 퀘스천
1997 나이키 에어 폼포짓 원
1998 나이키 에어 맥스 플러스
1999 에어 조던 14
2000 나이키 에어 프레스토
2001 리복 앤서 4
2002 나이키 SB 덩크
2003 나이키 에어 줌 제너레이션
2004 나이키 프리 5.0
2005 나이키 줌 르브론 3
2006 나이키 줌 코비 1
2007 수프라 스카이탑
2008 나이키 줌 코비 4
2009 나이키 에어 이지 1
2010 나이키 르브론 8
2011 나이키 맥
2012 나이키 플라이니트 레이서
2013 발렌시아가 아레나
2014 나이키 에어 이지 2 ‘레드 옥토버’
2015 아디다스 울트라 부스트
2016 아디다스 이지 부스트 350 V2
2017 나이키 줌 플라이
2018 나이키 리액트 엘리먼트 87
2019 나이키 × 사카이 LDV 와플
2020 오프화이트 × 에어 조던 5
역자 후기
원어 찾아보기
번외
나이키 덩크
나이키 삭 레이서
나이키 에어 트레이너 1
뉴발란스 576
리복 펌프
아식스 젤 라이트 3
에어 조던 6
리복 샤크 어택
나이키 에어 맥스 93
나이키 다이아몬드 터프 2
나이키 에어 맥스 95
나이키 에어 페니 2
나이키 에어 맥스 97
나이키 에어 줌 플라이트
앤드원 타이치
나이키 샥스 R4
비즈빔 FBT
베이프 베이프스타
리복 S. 카터
나이키 에어 줌 허라취 2K4
에어 조던 20
에어 조던 ‘디파이닝 모먼츠 팩’
나이키 줌 솔저
나이키 하이퍼덩크
나이키 SB 줌 스테판 야노스키
나이키 줌 코비 6
나이키
세상을 바꾼 스니커즈
이 책 『올해의 스니커즈』(Sneaker of the Year는 오늘날 하나의 문화 현상이자 거대 산업이 된 스니커즈를 다룬다. 1985년부터 2020년까지 그해 출시된 스니커즈 가운데 기술, 디자인, 마케팅, 문화의 맥락에서 하나의 역사로 기록된 모델들을 중심에 두고 써내려 간, 운동화라는 작은 영역을 넘어 산업과 패션 전 방위에 영향을 미친 현대적인 스니커즈의 부상과 그를 둘러싼 문화를 그린 총체적인 연대기다.
불과 10년 전쯤만 해도 스니커즈는 소수의 스니커헤드(대개 10대에서 30대 남성들로, 인기 있고 소장 가치 높은 한정판 스니커즈, 혹은 생산이 중단된 스니커즈를 수집하는 골수팬를 중심으로 형성된 작은 하위문화에 불과했다. 그러나 현재 스니커즈는 하이패션계의 주요 아이템으로 편입되었으며, 리셀 시장만 따져도 2019년 기준 20억 달러(약 2조 3,896억 원, 국내 리셀 시장은 2022년 2월 현재 5~6,000억 원 추정에 이를 정도의 거대 산업이다. 이 책은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했기에 이것이 가능했는지 설명한다.
상대적으로 신생 업체였던 나이키(1972년 설립가 1980년대 스니커즈 전쟁에서 아디다스나 리복 같은 경쟁자를 제치고 선두로 올라설 때 스니커즈의 건축가로 불리는 팅커 햇필드가 어떤 위험을 무릅썼는지?1987년 출시된 에어 맥스 1 밑창을 뚫어 쿠션 기능을 하는 에어 유닛을 밖으로 노출하는 과정에서 그는 거의 해고당할 뻔했다?스니커즈 문화가 서서히 대중문화에 스며들던 1990년대 나이키에게 1위 자리를 내준 리복이 퀘스천을 내놓으며 어떻게 반전을 노렸는지, 그와 함께 미국 사회에서 힙합을 비롯한 흑인을 둘러싼 문화와 이미지는 어떻게 변해 갔는지, 광고업계의 치열한 싸움은 슈퍼스타들과 함께 어떤 기억에 남을 캠페인을 성사시켰는지, 신발을 사기 위해 용돈을 모으던 아이들이 2000년대 직장인이 된 후 하위문화에 불과했던 스니커즈 문화가 어떻게 주류 영역으로 서서히 이동했는지
2010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