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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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판 머리말
서론 - 현대 간화선 사상의 쟁점을 중심으로
제1부 간화선의 철학적 기반
제1장 명상붐의 전개와 불교계의 대응
Ⅰ. 주요 쟁점 - 필자의 개인적 내러티브적 접근
Ⅱ. 명상의 유입기 - 1970년대, 민주화 운동과 돈점 논쟁
1. 명상과 참선
2. 내적 문화적 갈등
3. 돈점 논쟁
Ⅲ. 명상의 대중화 시기 - 1990년대, 위빠사나와 간화선 논쟁
1. IMF 금융위기
2. 위빠사나와 간화선 논쟁
3. 간화선 진영의 대응
Ⅳ. 명상붐의 토착화 시기 - 2010년대, 상담과 심리치료 활용
1. 템플스테이와 승가교육 개혁
2. 알아차림, 사띠 논쟁
3. 상담과 심리치료의 활용
Ⅴ. 맺는말
제2장 위빠사나와 간화선 비교
Ⅰ. 주요 쟁점 - 위빠사나와 간화선
Ⅱ. 인식론의 입장
1. 위빠사나의 인식론
2. 간화선(看話禪의 심성론 - 초기불교의 입장과 비교하면서
Ⅲ. 실천론의 입장
1. 위빠사나의 실천론
2. 대승과 간화선의 깨달음 - 초기불교 수행법과 비교하면서
Ⅳ. 맺는말 - 남방 ‘위빠사나’와 북방 ‘간화선’의 보완적인 관계설정을 위해서
제3장 대승불교의 성립과 비판불교의 비판
Ⅰ. 주요 쟁점
Ⅱ. 대승불교의 성립
1. 부파불교의 대중부
2. 재가자 그룹의 불탑신앙
3. 대승경전의 출현
4. 명상수행 체험의 체계화
Ⅲ. 대승경전에서의 해명
1. 불탑과 불성
2. 번뇌와 불성
3. 불성과 아트만
4. 여래장과 법무아의 자비
Ⅳ. 불성과 연기법
1. 다뚜(dh?tu의 이해
2. 일원론적 발생론
3. 연기설의 이해
4. 통합적 이해
Ⅴ. 맺는말
제2부 간화선 사상의 성립
제4장 하택신회의 견성사상
Ⅰ. 주요 쟁점
Ⅱ. 하택신회의 중심과제
1. 당대와 송대 평가의 문제점
2. 돈황본 『신회어록』에 나타난 신회의 모습
Ⅲ. 지(知와 견
개정판에서 눈여겨 볼 점!
쟁점사에 대한 인경스님의 현대적 시각과 관점
개정판에서 새롭게 첨가한 부분을 눈여겨 볼만하다. 제1장으로 ‘명상붐’에 대한 교계의 대응과 전개 양상을 살펴보는 작업을 통해, 명상붐과 웰빙문화의 중요한 시대적 흐름에서 2010년 이후로 남방의 위빠사나와 북방의 간화선이 서로 경쟁하듯이 전개된 시기라고 한다. 저자는 해방 이후 대중에게 알려진 명상 시기를 1970년대 명상의 유입기, 1990년대의 대중화, 2010년 이후 토착화 3단계 과정으로 분류하고 조명했다. 간화선과 위빠사나의 갈등 관계 초점보다는 현대불교수행이론의 전개 양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소개했다.
두 번째는 대승불교를 비판하는 ‘비판불교’에 대한 대응이다. 1990년대 일본학계에서 시작된 비판불교는 2000년대 고려대장경연구소를 중심으로 비판불교에 대한 비판적 학술회의를 개최했고, 2016년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가 심도 있는 학술회의를 진행하며 논의가 활발해졌다. 다음은 마조의 ‘평상심시도’와 관련해 ‘평상심이 어떻게 도인가’하는 종밀을 비롯한 성리학에서 비판을 포함한다. 평상심은 번뇌를 포함한 관계로 그 자체로 도가 될 수 없다고 비판한다. 선사상에 대해 살펴보며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또한 간화선의 심리학적인 기반인 불성과 영성의 문제를 보완하였고, 한국 간화선의 고유한 전통성을 확립하는 문제로 공적영지로써 보조지눌의 전통을 중시하고, 현대에는 한암선사와 구산선사에게 계승되었다고 소개했다. 특히, 구산스님은 ‘공적’과 ‘영지’라는 간화선 화두참구의 과정을 점검시스템으로 활용한 점에서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평가하고, 저자 인경스님의 사례를 중심으로 ‘구산선사의 경우’라는 항목을 첨가했다고 머리말에서 소개했다.
간화선 화두참구,
그 실천적 수행의 현시대적 역할과 가치재고
저자는 고려시대에 영향을 미친 몽산덕이의 <몽산법어>와 최근 북경도서관에서 발견된 <몽산화상보설>을 소개한다. 대혜종고의 입장과 같은 ‘이치는 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