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틀에서 깨어나기
01 나는 누구일까?
02 내 사회 정체성은 무엇일까?
03 인종과 민족성은 무엇일까?
04 개인적 인종주의는 무엇일까?
05 제도적 인종주의는 무엇일까?
2장 닫힌 눈 열기
06 선입견은 개인적인 것
07 사람들과 함께해 온 역사
08 사람들의 역사 바로 알기
09 역사의 주인공은 여러분
3장 스스로의 길 선택하기
10 맞서기
11 행동하기
12 끼어들기
13 연대하기
14 지적하기
4장 문을 열고 나아가기
15 특권 이용하기
16 협력자 되기
17 관계 맺기
18 자기 자신 사랑하기
19 실수에서 성장하기
20 자유를 향해 나아가기
■ 보이지 않는 차별에 예리하게 반응하는 법
- “영어 진짜 잘한다.” 이 말은 누구를 어떻게 차별하는 말일까?
- 황인 여자아이치고 예쁘다는 말을 들었다면?
- 흑인이니까 동아리를 과학부보다 육상부에 들라는 말을 들었다면?
저런 말을 들었다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누군가는 대수롭지 않게 넘기겠지만 조금만 파고들면 잘못된 고정 관념에서 비롯한 은근한 차별이 담겨 있는 말임을 알 수 있어요. 언어 실력이나 외모를 칭찬하는 말에 ‘피부색’이 들어갈 필요가 없기 때문이에요. 누군가 여러분을 피부색으로 혹은 성별로 차별하는 말과 행동을 했나요? 이 책은 ‘보이지 않는 차별’을 알아차리는 지혜를 소개한답니다. 그럴싸한 달콤한 칭찬에 감춰진 잘못된 고정 관념을 찾는 지혜도 알려 주지요. 고정 관념을 세운 세상의 잘못된 기준을 깨부술 수 있도록 독자 여러분을 일깨워 줘요. 그리고 사회·문화적 시각으로 차별 반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조언한답니다.
■ 차별에 침묵하지 않는 눈 키우기
《인종 차별을 반대합니다》는 부당한 차별에 가만있지 말라고 이야기해요. 차별하는 자리와 상황에서 크게 목소리를 내라고 권한답니다. 여러분을 차별하는 사람과 기관, 세상에 맞서 행동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워요. 여러분이 평등하지 못한 세상에 맞서는 방법을 다양한 사례와 활용법을 통해 방법을 알려 주기도 해요. 차별하는 말을 가차 없이 잘라내는 법, 차별하는 사람과 기관을 비판하는 법, 부당한 차별을 세상에 알리는 방법, 평등한 세상을 위해 연대하는 법 등. 혼자보다는 둘이, 둘보다는 셋이, 더 많은 사람과 평등한 세상을 위해 독자 여러분이 움직이도록 다독여 주기도 해요.
■ 적극적으로 활동할 동기 부여
차별이 왜 부당한 일인지, 차별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양한 사회 개념과 충분히 이해했나요? 그렇다면 이제 독자 여러분은 세상을 바꿀 미래의 운동가예요. 이 책은 그런 여러분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해 볼 수 있도록 여러 선택지를 제공해요. 행동에 앞서 생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