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육과정 문해력, 교사 전문성을 완성하다
저자 신지승
출판사 행복한미래
출판일 2020-06-27
정가 14,800원
ISBN 9791186463499
수량
│프롤로그│ 교사는?‘교사 전문성’으로 피어난다

1부.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01. 지금 학교는 과정중심평가 대란 중?
02. 지금까지의 교수평 일체화를 돌아보다
03. 지금까지의 교사 전문성은?‘수업 테크닉’이었다
04.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지금부터 교수평 일체화를 전환하라
05. 교사 전문성은?‘교육과정 문해력’으로 완성된다
<교사 전문성 톡!?Talk?> 교사 전문성을 이야기하다

2부. 교수평 일체화: 학생중심수업을 완성하다
01. 교수평 일체화 전환의 시작을 이야기하다
02. 그래서 학생중심수업이 시작된다
03. 교과서에 대한 환상을 버려라
04. 교직 8년차, 신선생의 교과서 집필 스토리를 공개하다
05. 교육과정 재구성: 교과서를 넘다!?상상력을 넓히다!
06. 결국 평가가 중요하다!?과정중심평가의 등장: 줄.탁.동.시
07. 과정중심평가는 현재 진행형, 결국 수업이 중심이다
<교사 전문성 톡!?Talk?> 과정중심평가가?‘만병통치약’이라고?

3부. 교육과정 문해력, 교사 전문성을 이야기하다
01. 교사의 선택: 교과서 밖으로!?교육과정 속으로!
02. 교육과정 문해력을 이야기하다
03. 교육과정 문해력 사용 설명서: 교육과정을 읽고, 수업을 만든다
04. [교육과정 문해력 1단계] 성취기준을 만나다
05. [교육과정 문해력 2단계] 성취기준을 이해하다
06. [교육과정 문해력 3단계] 수업을 상상하고 선택하다
07. [교육과정 문해력 4단계]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다
<교사 전문성 톡!?Talk?> ‘교사는 전지전능해야 한다’는 말에 대한 유감(有感

4부. 교사와 교사가 함께 만드는 프로젝트 수업 전략을 공개하다
01. 교육과정 재구성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발견하다
02. 교사와 교사가 함께 만드는 프로젝트 수업을 공개하다
03. [프로젝트 수업 1단계] 성취기준과 주제를 선정하라
04. [프로젝트 수업 2단계] 동료 교사와
= 교수평 일체화의 <전환>, 그 핵심은 교육과정 문해력이다. =
교육과정 문해력을 통해 교사 전문성과 프로젝트 수업을 만드는 실제 과정을 담고 있는 책다다. 이 책을 통해 많은 교사가 교육과정 문해력을 기반으로, 제대로 된 프로젝트 수업을 하며 학생들과 함께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
교수평 일체화, 교사 전문성, 프로젝트 수업을 교육과정 문해력의 관점에서 풀어내어 소개하는 책이다. 과거에는 ‘교과서-교사중심수업-결과중심평가’이었지만, 현재는 ‘교육과정 재구성-학생중심수업-과정중심평가’로의 패러다임이 전환하였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전환은 평가가 아니라 수업에서 비롯되었으며, 수업에서 교육과정으로, 그리고 평가의 순서로 이루어졌음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 교사 전문성은 <결국> 교육과정 문해력에서 나온다. =
과거의 ‘교과서-교사중심수업-결과중심평가’의 교수평 일체화 패러다임에서 교사는 교과서 내용을 잘 전달하는 사람으로서 ‘수업 테크닉’을 교사 전문성으로 하였다. 하지만 현재의 ‘교육과정 재구성-학생중심수업-과정중심평가’의 새로운 교수평 일체화 패러다임에서 교사는 기획자로서 ‘교육과정 문해력’을 교사 전문성으로 한다.
이 책은 교사 전문성의 관점에서 교수평 일체화 패러다임의 전환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교수평 일체화 전환이 외부에서 강제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자생적으로 시작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 교육과정 재구성의 꽃, 프로젝트 수업 <전략>을 공개하다. =
‘프로젝트 수업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해요?’
많은 교사가 교육과정 재구성을 하면서 프로젝트 수업을 선택한다.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교사들의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공개하고 있다. 여러 해 동안 동 학년 및 연구회 선생님들과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하고 실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만들어 가는 실제 과정을 정리한 프로젝트 수업 전략을 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