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생산력과 문화로서의 과학 기술
저자 홍성욱
출판사 문학과지성사
출판일 1999-09-22
정가 18,000원
ISBN 9788932011042
수량
목차
001. 과학사회학의 최근 동향
002. 누가 과학을 두려워 하는가
003. 급진적 과학 운동
004. 문화로서의 과학, 과학으로서의 역사
005. 포스트 모던 과학 논쟁
006. 과학과 기술의 상호 작용
007. 서양 기?술사학의 최근 연구 동향
008. 여성과 기술
009. 몸과 기술
010. 인간복제에 대한 새로운 고찰
011. 사이버스페이스의 재편과 21세기 전망
012. 첨단 기술시대의 독점과 경쟁
출판사 서평
우리는 두말할 것 없는 과학의 시대에 살고 있다. 과학이 가져온 엄청난 풍요와 재난을 호흡하고 있지만, 그러나 그것을 반성하고 비판하는 태도란 낯선 것이며, 그런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과학자는 손?에 꼽힐 지경이다.
홍성욱은 박이문·장회익·박성래 같은 선배들의 비판 정신을 이으면서도 그들의 성과를 뛰어넘는 비판적 과학 담론의 제2세대 내지 본격적인 과학 담론을 시작한 세대라고 할 수 있다. 그에게 과학은 가치중립성을 주장할 수 있는 분야가 결코 아니다. 그는 과학(과학기술의 가치중립성에 대해 비판적이며 과학과 사회가 갖가지 ...
우리는 두말할 것 없는 과학의 시대에 살고 있다. 과학이 가져온 엄청난 풍요와 재난을 호흡하고 있지만, 그러나 그것을 반성하고 비판하는 태도란 낯선 것이며, 그런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과학자는 손에 꼽힐 지경이다.
홍성욱은 박이문·장회익·박성래 같은 선배들의 비판 정신을 이으면서도 그들의 성과를 뛰어넘는 비판적 과학 담론의 제2세대 내지 본격적인 과학 담론을 시작한 세대라고 할 수 있다. 그에게 과학은 가치중립성을 주장할 수 있는 분야가 결코 아니다. 그는 과학(과학기술의 가치중립성에 대해 비판적이며 과학과 사회가 갖가지 문화·역사·심리적 기제를 매개로 서로 밀접하게 얽혀 있음을 강조한다. 그는 과학과 과학 환경의 상호작용 내지 상호평형을 강조하는 시각을 지니고 있으며, 그것을 드러내기 위해 과학사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방식을 선호한다.
이 책에서도 그런 성격은 유감없이 발휘된다. 196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는 과학을 둘러싼 이론적·실천적 쟁점을 점검하고, 오늘날 가장 중요한 과학 기술의 성과로 간주되는 생명과학과 정보 기술을 다루면서 그의 관심은 발전의 연대기를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과 사회화의 다양한 역학 관계를 따져보는 데에 있다. 예컨대 마지막 장에서 저자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독점에 대한 소송과 이 소송을 둘러싼 다양한 역학 관계를 분석하면서 지식 기반 사회의 근간이 되는 정보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