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행복한 천재 vs. 불행한 영재
1. 당신의 아이는 얼마나 행복합니까?
2. 10개 국어를 하면 천재일까?
3. 천재는 모두 행복할까?
4. 왜 아이는 공부 때문에 불행해야 하는가?
5. 어릴 때는 마음껏 놀게 하면 안될까?
6. 그 많던 전교 1등은 다 어디로 갔을까?
7. 사교육은 절대 천재를 만들 수 없다
8. 책만 읽는 책벌레는 천재가 될 수 없다
2장 저능아를 천재로 키운 칼 비테의 교육법
1. 자녀 교육서의 숲에서 칼 비테를 만나다
2. 칼 비테의 교육 원칙 8가지
3. 아이의 올바른 인성을 길러주어라
4. 부모가 아이와 함께 놀아라
5. 아이를 자연 속에서 키워라
6. 아이에게 좋은 습관을 키워줘라
7. 언어교육으로 사고력을 잡아라
8. 시를 읽어주는 부모가 되라
3장 행복과 두뇌 발달을 모두 잡는 칼 비테의 조기교육
1. 어릴 때는 놀기만 하면 된다?
2.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천재다
3. 지능 발달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마라
4. 독이 되는 조기교육, 약이 되는 조기교육
5. 저능아는 어떻게 행복한 천재가 되었을까
6. 칼 비테에게 배우는 조기교육의 정석
7. 행복한 천재, 칼 비테 주니어
8. 건강한 두뇌 발달을 위한 칼 비테 교육 비법
4장 행복한 천재로 만드는 칼 비테의 인문고전 독서교육
1. 인문 고전으로 행복을 가르쳐라
2. 부모라면 인문 고전에 목숨 걸어라
3.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독서 교육
4. 천재의 비밀, 생각하는 고전 읽기
5. 내 아이를 위한 낯선 고전과의 만남
6. 엄마 아빠가 먼저 하는 고전 읽기
7. 시공을 뛰어넘는 천재들과의 대화!
8. 연령별 고전 독서 방법
사랑하는 내 아이를 어떻게
행복한 천재로 키울 것인가!
칼 비테는 발달 장애로 태어난 아들을 어떻게 행복한 천재로 키운 걸까?
- 아이와의 끊임없는 밀당 속에서 이루어진 인문고전 독서 교육의 힘!
내 아이도 타고난 ‘자신만의 재능’을 어떻게 살려주나?
뭘 해야 할지 모르는 불안한 부모들을 위한 자녀교육 안내서!
아이가 타고난 재능을 꽃 피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 아이도 어느 방면에선가 천재가 아닐까! 부모들은 아이의 재능을 발견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하지만 쉽지 않다. 정신적으로도 여유가 없고 시간도 당연히 부족하다. 시간이 있더라도 당장 뭘 해야 할지 모르겠고, 닥치는 대로 시켜보자니 경제적인 문제가 발목을 잡는다. 방황하다 보면 이제 나의 교육 철학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열심히 노력만 하게 된다. 대체 우리 아이의 재능은 어떻게 살릴 수 있을까? 재능을 살릴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행복의 토대까지 마련해 줄 수는 없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 19세기에 발달 장애아 아들을 천재로 키워낸 칼 비테다. 칼 비테 주니어는 발달 장애아로 태어났으나 3세 때 모국어를 깨쳤고, 9세 때 6개 국어에 능통했으며 10세에 대학교에 입학, 13세에 철학 박사학위를 받는다. 이뿐 아니다. 재능을 살리는 것과 행복을 함께 추구했고 성공했다. 칼 비테 주니어는 행복한 천재였다. 칼 비테의 교육 철학은 ‘그냥 천재’를 키우는 것에 있지 않다. ‘행복한 천재’를 키우는 것에 있다.
잠재력과 인성, 두뇌 개발은 물론 독서 습관까지 잡는
칼 비테식 인문 교육이 해답이다!
요즘 아이들은 꿈이 뭔지도 모른다. 좋은 대학이라는 목표만 있을 뿐이다. 새벽까지 학원 뺑뺑이를 돌면서 지쳐한다. 자기가 힘드니 남을 돌아볼 여유가 있을 리 없다. 친구는 사라지고 경쟁자만 남는다. 한창 뇌가 자랄 나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