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이란?
에듀테인먼트란 에듀케이션(교육과 엔터테인먼트(흥미를 결합시킨 신조어다. 학습활동에 흥미라는 요소를 첨가시켜서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뜻한다. 원래 교육현장에서 정보의 전달을 친근하게 하기 위해 조금씩 활용하던 흥미의 요소가 디지털시대가 되면서 에듀테인먼트라는 말로 변모하였다. 이는 디지털시대의 화두가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전달하는가”이기 때문이다. 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정보의 조직화가 중요하다. 그래서 에듀테인먼트라는 말이 점점 중...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이란?
에듀테인먼트란 에듀케이션(교육과 엔터테인먼트(흥미를 결합시킨 신조어다. 학습활동에 흥미라는 요소를 첨가시켜서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뜻한다. 원래 교육현장에서 정보의 전달을 친근하게 하기 위해 조금씩 활용하던 흥미의 요소가 디지털시대가 되면서 에듀테인먼트라는 말로 변모하였다. 이는 디지털시대의 화두가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전달하는가”이기 때문이다. 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정보의 조직화가 중요하다. 그래서 에듀테인먼트라는 말이 점점 중요해지는 것이다. 이 에듀테인먼트 장르의 핵심은 스토리텔링이다. 즉 정보를 재미있게 하는 요소가 스토리텔링인 것이다.
현재 한국의 디지털 게임은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있는 반면,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개발은 교육용 애니메이션과 학습게임 타이틀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까닭에 그 규모나 콘텐츠의 질이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에 오르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의 변화추세나 미디어의 발전 속도로 볼 때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가능성은 점차 커질 것이고, 세간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이제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는 단순한 보드게임의 수준을 넘어서 본격적인 스토리텔링의 접목이 필요한 단계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 책은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이 요구되는 배경과 창작 기법, 그리고 고전으로부터 차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