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대표시인 101인 선집 간행사
작품론/ 사랑과 혁명, 평화와 미학- 김재홍
작가론/ 만해 한용운의 시, 그리고 소설- 권영민
작가 및 작품연보
님의 침묵
군말 / 님의 침묵 / 이별은 미의 창조 / 알 수 없어요 / 가지 마셔요 /
나는 잊고저 / 고적한 밤 / 나의 길 / 꿈 깨고서 / 예술가 / 이별 / 길이 막혀 /
자유정조 / 하나가 되어주셔요 / 나룻배와 행인 / 나의 노래 / 차라리 /
당신이 아니더면 / 잠 없는 꿈 / 생명 / 사랑의 측량 / 진주 / 슬픔의 삼매 /
의심하지 마셔요 / 당신은 / 행복 / 조인 / 밤은 고요하고 / 비밀 / 사랑의 존재 /
꿈과 근심 / 포도주 /「?」/ 비방 / 님의 손길 / 해당화 / 당신을 보았습니다 /
비 / 복종 / 참아주셔요 / 어느 것이 참이냐 / 정천한회 / 첫키쓰 / 선사의 설법 /
금강산 / 님의 얼굴 / 그를 보내며 / 심은 버들 / 낙은은 가시덤불에서 / 참말인가요 /
꽃이 먼저 알아 / 찬송 / 논개의 애인이 되어서 그의 묘에 / 후회 / 사랑하는 까닭 /
당신의 편지 / 거짓 이별 / 꿈이라면 / 달을 보며 / 잠꼬대 / 계월향에게 / 인과율 /
만족 / 눈물 / 반비례 / 어데라도 / 최초의 님 / 떠날 때의 님의 얼굴 / 두견새 /
타고르의 시를 읽고 / 나의 꿈 / 우는 때 / 수의 비밀 / 사랑의 불 / 사랑을 사랑하여요 /
버리지 아니하면 / 당신 가신 때 / 요술 / 당신의 마음 / 여름밤이 길어요 / 명상 /
칠석 / 생의 예술 / 꽃싸움 / 거문고 탈 때 / 쾌락 / 오셔요 / 고대 / 사랑의 끝판 /
독자에게
심우장 산시
산거/ 산골 물/ 모순/ 쥐/ 천일/ 해촌의 석양/ 일출/ 강배/ 낙화/ 일경초
시조
환가/ 조춘/ 선우에게/ 선경/ 춘화/ 춘조/ 추야단/ 코스모스/ 어웅/ 남아/ 성공/ 추화/ 직업부인/ 표아/ 추야몽/ 한강에서/ 사랑/ 우리님/ 무제십사수/ 무궁화를 심고자
동시
산 넘어 언니/ 달님
출판사 서평
포괄의 미학’으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만해의 문학세계
2005년도 만해대상 수상자이자 1983년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소잉카는 만해대상문학부문 수상 연설에서 만해 문학과 만해 사상이 가진 세계적 보편성을 극찬했다. 이미 미국의 계관시인 로버트 핀스키와 하바드 대학의 데이비드 맥켄 교수는 만해 특유의 부정과 포괄의 미학, 개방적인 시적 리듬을 높이 사면서, 만해의 위상을 민족의 시인에서 세계의 시인으로 평가한 바 있다.
21세기의 지평 위에서, 만해의 사상과 문학은 이렇듯 한국의 울타리를 벗어나 세...
포괄의 미학’으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만해의 문학세계
2005년도 만해대상 수상자이자 1983년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소잉카는 만해대상문학부문 수상 연설에서 만해 문학과 만해 사상이 가진 세계적 보편성을 극찬했다. 이미 미국의 계관시인 로버트 핀스키와 하바드 대학의 데이비드 맥켄 교수는 만해 특유의 부정과 포괄의 미학, 개방적인 시적 리듬을 높이 사면서, 만해의 위상을 민족의 시인에서 세계의 시인으로 평가한 바 있다.
21세기의 지평 위에서, 만해의 사상과 문학은 이렇듯 한국의 울타리를 벗어나 세계적 관점과 관심 위에서 평가받고 있다. 우리 민족이 처했던 암흑의 현실을 넘어 그것을 인류 보편성의 문제로 끌어 올렸던 그의 시적 노력은, 오늘날에도 우리에게 깊은 감동을 주고 있다.
한용운의 시에 대한 찬사
문학을 뛰어넘는 보편성을 획득한 소중한 정신사적 자산
한국 시문학사를 논하면서 만해 문학은 우리가 반드시 뛰어넘어야 할 가장 큰 봉우리의 하나로 생각된다. 그의 문학이 지닌 예술적 형상성의 우수함과, 전통과 현대의 맥락을 이어주는 소중한 문학사적 다리로서의 가치 때문만이 아니라, 역사와 현실, 사회와 상황에 치열하게 부딪치면서도 물러나 정관하고 투시하는 구도자적 삶 속에서 만해가 견지한 미적 거리와 형이상학적 주제의 진지함은 한국문학의 원숙을 위해 참으로 값진 교훈이기 때문이다.
-김재홍 《한용운 문학연구》중
님을, 노래를 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