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아이큐점프? ?소년챔프?와 함께 시작되어 한국의 청소년들을 열광의 도가니에 빠뜨렸던 코믹스 만화의 성공과 특징을 대표적인 작품들을 통해 살펴본다. 아울러 최근 코믹스 만화가 당면한 위기와 그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코믹스 만화에게 바치는 애정의 서
청소년을 주 대상으로 하는 학원?판타지 만화를 지칭하는 코믹스 만화는 1988년 주간 만화 잡지 ?아이큐점프?와 1991년 창간된 ?소년챔프?와 함께 등장했다. 성인 위주의 무협?액션 만화가 주류였던 시절에 등장한 이 두 잡지는 만화...
?아이큐점프? ?소년챔프?와 함께 시작되어 한국의 청소년들을 열광의 도가니에 빠뜨렸던 코믹스 만화의 성공과 특징을 대표적인 작품들을 통해 살펴본다. 아울러 최근 코믹스 만화가 당면한 위기와 그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코믹스 만화에게 바치는 애정의 서
청소년을 주 대상으로 하는 학원?판타지 만화를 지칭하는 코믹스 만화는 1988년 주간 만화 잡지 ?아이큐점프?와 1991년 창간된 ?소년챔프?와 함께 등장했다. 성인 위주의 무협?액션 만화가 주류였던 시절에 등장한 이 두 잡지는 만화가의 담당기자제, 주간 연재, 저가 잡지, 연재 후 만화책 발행, 잡지를 통한 만화책 판촉 등 일본식 만화 잡지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며 대본계 만화(성인 남성 취향의 무협?액션 만화가 주류를 이루었던 시절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다.
잡지 시스템이나 공모전을 통해 등용한 코믹스계 만화의 신진 작가 세력은 기존의 만화가 선배들과 달랐다. 그들은 그들 나름의 방식으로 만화를 즐기며 생산하는 방법을 터득했고, 1980년대의 만화운동권과는 달리 이데올로기 문제에서도 자유로웠기 때문에 만화 동인회를 구성하고 동인지를 생산하는 등 새로운 또래문화를 일으켰다. 이들은 주로 잡지를 통해 작품을 연재하다가 그것을 후에 단행본으로 출간하는 수순을 밟았다.
그러나 대상 독자들이 ‘성장’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있는 소년들이기에 학원폭력과 선정성(성적인 묘사나 표현의 의미로만 제한해서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