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인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디자인의 중요성과 브랜드의 가치를 여러 가지 사례들을 통해 설명한 책. - 디자인과 브랜드 가치 디자인이란, 미적 조형성과 사용상의 편리성과 독창성을 갖고 있는 아이디어와 제품 또는 편리한 생활을 위한 아이디어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우리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전반적인 분야에 관여하고 있으며, 산업의 발달과 문화 수준의 향상에 있어 필수적으로 동행하는 것이다. 2004년 미국의 저명한 인터브랜드사(Interbrand가 뉴스위크지에 소개한 바에 의하면, 세계 100대 기업 톱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6위인 노키아(핀란드를 제외하고는 1위부터 상위 8위까지가 모두 미국 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8개 미국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합산하면 무려 2,860억 달러나 된다. 1위인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704억 달러(약 70조 원, 우리나라 정부 일 년 총예산 120조 원의 절반을 넘는 수치이다. 100대 기업에 포함된 삼성의 순위는 24위, 브랜드 가치는 108억 달러(10조 원로 우리나라 총예산의 0.8%를 점하고 있다. 이와 같이 브랜드 가치는 기업 평가에 절대적이며 국가 간 경제력 평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미원.미풍의 숙명적 대결 삼성그룹 창업주 고 이병철 회장은 삼성을 이끌어 오면서 이 세상에서 이루지 못한 것이 세 가지가 있는데, 골프를 마음대로 하지 못한 것, 아들들을 맘대로 못한 것, 조미료 미풍을 성공시키지 못한 것이라고 했다 한다. 미원은 조미료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우리들의 머릿속에 각인되어 있어서 미풍이 틈새시장을 파고든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어떻게 보면 소비자들은 조미료를 미원 한 가지로 착각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것은 미원이 오랫동안 쌓아 온 브랜드의 이미지 때문이다. 이처럼 저자는 여러 대기업들과 디자인과 브랜드에 관한 치열한 전쟁을 예로 들면서 디자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연구가 기업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 기업을 살리는 디자인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