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미국 사법제도의 형성
식민지 시대를 거쳐 형성된 미국의 사법제도는 전 세계의 전형적인 모델의 역할을 하고 있다. 미국의 현직 판사의 신분을 가지고 있는 이 책의 저자는 미국의 사법제도가 형성된? 과정과 초기 변호사들의 활동을 통해 미국이 그러한 법률문화를 가지게 된 배경을 설명한다. 그리고 현재의 법제도가 갖추어지기까지의 과정과 현대의 현황을 통해 우리가 그들의 법문화로부터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역설하고 있다.
------------------------------------------...
미국 사법제도의 형성
식민지 시대를 거쳐 형성된 미국의 사법제도는 전 세계의 전형적인 모델의 역할을 하고 있다. 미국의 현직 판사의 신분을 가지고 있는 이 책의 저자는 미국의 사법제도가 형성된 과정과 초기 변호사들의 활동을 통해 미국이 그러한 법률문화를 가지게 된 배경을 설명한다. 그리고 현재의 법제도가 갖추어지기까지의 과정과 현대의 현황을 통해 우리가 그들의 법문화로부터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역설하고 있다.
------------------------------------------------------------------------------------------------
한국의 사법개혁
저자는 미국의 법률대학원과 변호사협회 등 법률조직에 대한 상세한 현황을 보고한 후 한국의 사법개혁의 방향에 대해서 대안을 제시한다. 몇 가지 주장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의 변호사 양성제도를 ‘법률대학원(law school’제도로 바꾸는 것은 이제 시대적 요청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의 제도에서는 사법시험에 응시하는 학생이 적어도 30,000명 이상이며 그 중 합격자는 1,000명 이하라고 집계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의 시험준비는 단지 1년으로 끝나지 않고 합격 여부와 상관없이 적어도 3~4년간의 시험준비 기간을 거친다고 하니 이것은 비인도적인 차원을 넘어 거의 광증에 가까운 일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