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바람둥이나 난봉꾼 정도로만 알려져 있는 돈 후안에 관한 다양한 담론들을 소개하고, 그를 통해 시대의 욕망과 인간의 본성을 드러낸 책.
시대를 거듭나는 상징, 돈 후안
1976년 미셸 푸코가 “300년의 세월도 잠재우지 못한 돈 후안의 명성”이라고 말한 것은 3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유용하다. 아마도 ‘돈 후안’은 여성들에게만큼이나 작가들에게도 인기 있는 인물일 텐데, 지금까지도 문학과 영화로 대변되는 예술의 분야에서 살아 숨쉬며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작가들이 그를 작품의 주인공으로...
바람둥이나 난봉꾼 정도로만 알려져 있는 돈 후안에 관한 다양한 담론들을 소개하고, 그를 통해 시대의 욕망과 인간의 본성을 드러낸 책.
시대를 거듭나는 상징, 돈 후안
1976년 미셸 푸코가 “300년의 세월도 잠재우지 못한 돈 후안의 명성”이라고 말한 것은 3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유용하다. 아마도 ‘돈 후안’은 여성들에게만큼이나 작가들에게도 인기 있는 인물일 텐데, 지금까지도 문학과 영화로 대변되는 예술의 분야에서 살아 숨쉬며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작가들이 그를 작품의 주인공으로 선택했으며, 그보다 더 많은 이들이 그를 연구대상으로 삼아왔다.
우리에게 돈 주앙 또는 동 쥐앙 등으로도 알려진 ‘돈 후안’을 탄생시켰다고 여겨지는 스페인 작가 띠르소 데 몰리나(1584?~1648는 가톨릭 사제인 가브리엘 떼예스의 필명이다. 그러나 그와 그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세비야의 농락자와 초대받은 석상??의 진위에 대한 문제는 그리 간단치가 않다. 그 첫 출판시기가 분명하지 않은데다가 여러 종류의 판본이 난립하고 있고, 또 누가 작가인가의 문제도 애매하기 때문이다. 또한 돈 후안이 문학적 상상력의 산물이 아닌 실존 인물에 대한 이야기이며 이를 밝히려는 시도들도 있었다.
시대의 반영, 돈 후안
당대의 스페인은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와 현실이 어긋나는 모순된 사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