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1부. 프로젝트 수업의 주춧돌? 1장. 프로젝트 학습이란? 2장. 프로젝트 학습의 출발, 구성주의 3장. 오늘날 프로젝트 학습의 필요성 2부. 프로젝트 수업 과정 기획 1장. 프로젝트 기획 단계 2장. 준비 단계 3장. 실행 단계(조사 및 탐구 활동 4장. 결과물 처리 단계 5장. 마무리 단계(평가와 피드백 3부. 주제 중심 프로젝트 1장. 임진왜란으로 조선을 바라보다 ― 인물로 바라본 임진왜란 전후의 사회 2장. 여행 프로젝트! 나만의 여행을 디자인하다 4부. 과제 중심 프로젝트 1장. 수상한 소식통 ― 우리가 만드는 신문 2장. 아하! 수! ― 복소수, 만화를 만나다 5부. 문제 중심 프로젝트 1장. 현명한 선택 ― 조건부확률 2장. 징검다리 프로젝트 ― 다리 만들기 6부. 교과-융합 프로젝트 1장. 우리가 만드는 현장체험학습 ― 체험학습 기획하기 2장. 화성 프로젝트! 화성으로 배우다
프로젝트 수업 과연 어려운 것일까?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스스로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수업, 배움 중심 수업, 핵심 역량을 기르는 수업을 요구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추세이다. 이 책은 이를 위한 방법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제시한다. 저자들은 프로젝트 수업이 어렵다는 생각은 잘못되었다고 말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언제나 프로젝트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행을 가고, 결혼을 하고, 다이어트를 하고, 그 무엇인가 목표를 세우고 해야 할 일이 있을 때 우리는 프로젝트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처럼 프로젝트 수업은 우리가 실제 살아가고 있는 세계와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종합 안내서
그러나 기존 수업의 문화와 관행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펼쳐나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교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거나 서로 다른 교과들을 융합해야 하고, 탐구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관찰평가나 동료평가, 자기평가와 같은 방식으로 과정 중심의 평가를 해야 한다.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체계적으로 변화시켜야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어려운 과제이다. 또한 전통적인 수업에서 교사는 단순히 지시자, 설명자의 역할을 맡았지만, 프로젝트 수업에는 학생이 수행하는 학습을 촉진하고 그것에 도움을 주는 조언자, 안내자 역할을 맡아야 한다. 이 책은 교사가 어떻게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학생의 학습 과정에서 조언자 역할을 하면서 평가와 피드백을 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좋은 안내서이자 사례집이다. 특히 이 책 2부는 교사가 프로젝트 수업에서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주제 선정,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계획서 작성, 평가 계획 수립, 수업 안내, 모둠 구성, 평가 등을―프로젝트의 진행 순서에 따라 간결하면서 명료하게 잘 정리하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 성공의 열쇠
이 책에서 저자들은 프로젝트 결과물을 내는 데 실패했더라도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