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바람기, 가족해체 범죄의 피고?
바람난 사모님의 원조:「자유부인」
자아를 찾는 실패한 여정:「애마부인」
애매한 양다리 걸치기:「엄마에게 애인이 생겼어요」
우울한, 그러나 참을 수 없이 유혹적인:「?정사」
마녀 사냥, 거세된 남성의 좌절에 대한 처방:「해피엔드」
이혼 연습, 커플 바꿔보기:「주노명 베이커리」
정직한 오르가즘은 무죄이자 우리의 희망!:「바람난 가족」
새로운 남녀관계, 소통의 사랑을 위하여
출판사 서평
, 에서부터 , , 까지 불륜을 다룬 여러 영화들을 통해 한국사회의 남녀관계, 가족과 같은 구조의 변동을 살펴보는 책. 불륜을 단순히 욕망의 폭발이 아니라 의사소통의 부재로 곪아가는 사회적 상처를 드러내는 척도로서 규정하고 있다.
불륜에 관한 담론
현재 불륜에 관한 기사나 기타 담론들은 ‘남편=가해자, 아내=피해자’라는 불행한 결혼과 이혼의 도식을 떠나 개인 주체의 은밀한 욕망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재현된 성 담론에 의하면 그 또는 그녀들이 인생의 의미를...
, 에서부터 , , 까지 불륜을 다룬 여러 영화들을 통해 한국사회의 남녀관계, 가족과 같은 구조의 변동을 살펴보는 책. 불륜을 단순히 욕망의 폭발이 아니라 의사소통의 부재로 곪아가는 사회적 상처를 드러내는 척도로서 규정하고 있다.
불륜에 관한 담론
현재 불륜에 관한 기사나 기타 담론들은 ‘남편=가해자, 아내=피해자’라는 불행한 결혼과 이혼의 도식을 떠나 개인 주체의 은밀한 욕망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재현된 성 담론에 의하면 그 또는 그녀들이 인생의 의미를 찾기 위해, 오르가즘의 환상을 실천하기 위해 집을 나와 거리를 헤매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실제의 통계들은 정말로 한국사회의 근간이 되어야 할 가정이 붕괴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이런 상황에서 이제 기혼자들의 성적 자유 추구는 농담이 아니라 보다 진지한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개인적 삶의 다양한 맥락에서 다양하게 실천되는 섹슈얼리티를 사회 해체의 진범으로 섣불리 고발하는 것보다 절박한 작업이다. 그리고 질문은 이렇게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과연 그 또는 그녀들이 자유로운 성 또는 그와 관련된 행위를 통해 찾는 인생의 의미란 무엇일까?’ 라고.
사회적으로 공유될 수 있는 기호들만이 영화로 재현될 수 있다. 따라서 대중적 성공 여부와 어느 정도 무관하게 적절한 독해 위치와 관점을 선택한다면 대중영화는 한국사회를 읽는 최적의 텍스트가 된다. 특히 대중영화는 일탈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종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