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연극은 왜? 배우는 어떻게?
신의 후예 - 그리스배우들
나 비록 노예이지만 - 로마
하나님만의 영광을 위하여 - 중세
인간적인 연기, 인간적인 배우 - 이태리 르네상스
황금시대의 황금배우와 돌멩이배우 - 스페인
하나님과 사람 모두의 즐거움은 어떨까요? - 엘리자베스 시대
천재배우, 전설의 배우 - 토마스 베터통에서 데이비드 개릭까지
전통과 혁명의 용광로 - 프랑스
전통에 대한 반항아들 - 탈마를 선두로
나는 보통 사람일 뿐 - 또 다른 반항
어떤 이름도 붙이지 마세요 - 현대
출판사 서평
연극의 탄생과 배우의 역사
이 책은 고대 그리스에서 현대의 천재 배우들까지, 연극을 탄생시키고 확립시킨 위대한 배우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소개하고 있다. 로마와 중세를 거쳐 연극사에 큰 획을 그?은 각국의 전설 같은 배우들의 삶과 정신을 통해 연극의 의미가 자연스럽게 도출된다.
저자는 연극의 기원을 자연의 힘에 대한 경배에서부터 찾는다. 인간의 범위를 벗어난 추월적인 힘에 대한 인식이 기원과 찬양으로 나아가고, 같이 모여서 춤을 추고, 음악에 맞추어 이런저런 말들을 읊조렸다. 혼자보다는 여러 사람들과 ...
연극의 탄생과 배우의 역사
이 책은 고대 그리스에서 현대의 천재 배우들까지, 연극을 탄생시키고 확립시킨 위대한 배우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소개하고 있다. 로마와 중세를 거쳐 연극사에 큰 획을 그은 각국의 전설 같은 배우들의 삶과 정신을 통해 연극의 의미가 자연스럽게 도출된다.
저자는 연극의 기원을 자연의 힘에 대한 경배에서부터 찾는다. 인간의 범위를 벗어난 추월적인 힘에 대한 인식이 기원과 찬양으로 나아가고, 같이 모여서 춤을 추고, 음악에 맞추어 이런저런 말들을 읊조렸다. 혼자보다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할 때 그 신비한 힘이 생기며 이러한 체험이 연극의 탄생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최초의 배우로는 고대 그리스의 테스피스(Thespis가 꼽힌다. 각 부족에서 춤과 노래에 특히 소질 있는 사람들을 뽑았다. 몸을 유달리 잘 움직이고 목소리가 크고 낭랑한 사람들, 그 사람들을 추려서 부족을 대표로 노래하고 춤을 추도록 했다. 그리고 그들을 코러스(Chorus라고 불렀다. 어느 날 코러스의 일원인 테스피스가 무리에서 뛰쳐나와 무대 위에 혼자 올라서고 말았고, 사람들은 이에 화답했다. 노래가 전부인 합창보다는 무대에 올라선 한 명의 배우가 합창대와 이야기를 주고받는 형식이 더 박진감 있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이렇게 테스피스는 최초의 배우가 되었다.
신의 후예에서 전통에 대한 반항자들까지
이 책에서는 연극을 창시하고 다듬은 중요한 배우들의 삶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