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테네인 스파르타인
저자 윤진
출판사 살림(주(일원화
출판일 2005-04-10
정가 3,300원
ISBN 9788952203588
수량
목차
고대 문명의 두 중심지
수호신과 종교
축제
운동 경기
사회구성과 교육
정치와 군사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인물들
출판사 서평
서양문명의 원류인 고대 그리스, 그리스의 양대산맥에 해당하는 아테네와 스파르타. 정치와 사회, 교육과 군사, 축제와 운동 경기 등 다양한 관점에서 두 도시국가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천착한 책.

왜? 아테네에 인재들이 모여들었나?
문화적인 면에서 아테네는 서양사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높은 수준의 창조성과 다양성을 보여주었다. 그리스의 후대 사람들과 르네상스 시기의 유럽인은 기원전 479년에서 336년 사이의 시기를 고전기, 즉 그리스 문명의 전성기라고 보았다. 이 150년 정도의...
서양문명의 원류인 고대 그리스, 그리스의 양대산맥에 해당하는 아테네와 스파르타. 정치와 사회, 교육과 군사, 축제와 운동 경기 등 다양한 관점에서 두 도시국가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천착한 책.

왜 아테네에 인재들이 모여들었나?
문화적인 면에서 아테네는 서양사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높은 수준의 창조성과 다양성을 보여주었다. 그리스의 후대 사람들과 르네상스 시기의 유럽인은 기원전 479년에서 336년 사이의 시기를 고전기, 즉 그리스 문명의 전성기라고 보았다. 이 150년 정도의 기간 동안 아테네는 그리스 문화의 중심지였으며, 그리스의 학교였다. 이 도시는 그리스 전역에서 가장 재능이 넘치는 예술가와 학자들을 마치 자석과도 같이 끌어들였고, 그 중에는 특히 이오니아 지방에서 온 사람들이 많았다.
그렇게도 많은 지성인과 예술가들이 아테네에 몰렸던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아테네가 비교적 부유했기 때문이다. 국가와 개인 모두가 예술가들에게 작품을 의뢰했고, 부유한 사람들은 주요한 종교적 축제 때 그 치장을 위해서 개인적으로 많은 돈을 썼다. 아테네 주민 중에 대단히 많은 수가 어느 정도 글을 읽을 수 있었고, 문화에 대한 비판적 판단력을 지니고 있었다. 다시 말해 문화면에서 넓은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던 것이다. 지중해 세계 각지에서 온 재능 있고, 창의적인 그리스인들이 아테네의 대중들 앞에 작품을 내놓게 되었다. 더구나 이런 좋은 조건들이 결합하여 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