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디지털 제대로 이해하기
저자 이구형
출판사 지성사
출판일 2004-12-05
정가 9,000원
ISBN 9788978891103
수량
목차
1장. 꿈의 기술 디지털
2장. 비트의 특성
3장. 디지털 자료의 특성
4장. 디지털 기술의 진화
5장. 인간 감성과 디지털
6장. 디지털, 디지털 기술, 디지털 제품
7장. 디지털 인터페이스
8장. 디지털 TV
9장. 홈 네트워크
10장. 착용 컴퓨터는 컴퓨터인가 옷인가
11장. 가정과 기업의 디지털화
12장. 디지털 아트
13장. 멀티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14장. 디지털사회
15장. 창의적 디지털
16장. 디지털 나라
17장. 디지털 가치관
18장. 디지털 인재
19장. 디지털 유목민
출판사 서평
◆디지털은 무엇인가?
디지털은 감추는 기술, 즉 아날로그를 품고 가는 기술이다. 아날로그 기술을 보이지 않도록 하려는 데서 시작된 기술이 디지털이다. 세탁기 작동 방법에서 이 예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초창기 아날로그 방식 세탁기는 사용자가 세탁 과정을 일일이 기억해야 했다. 그러나 요즘의 디지털화된 제품들은 버튼 한두 개만 조작하면 된다. 이처럼 디지털 기술은 눈에 보였던 아날로그 기술을 지극히 단순화시키고 감추어 놓은 게 특징이다.
-
◆필자의 주장은 이렇다
...
◆디지털은 무엇인가?
디지털은 감추는 기술, 즉 아날로그를 품고 가는 기술이다. 아날로그 기술을 보이지 않도록 하려는 데서 시작된 기술이 디지털이다. 세탁기 작동 방법에서 이 예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초창기 아날로그 방식 세탁기는 사용자가 세탁 과정을 일일이 기억해야 했다. 그러나 요즘의 디지털화된 제품들은 버튼 한두 개만 조작하면 된다. 이처럼 디지털 기술은 눈에 보였던 아날로그 기술을 지극히 단순화시키고 감추어 놓은 게 특징이다.
-
◆필자의 주장은 이렇다
기술은 기술일 뿐이다. 필자는 여러 부분으로 잘린 코끼리 조각을 아무리 잘 보존하고 장식하더라도 그 조각들이 코끼리가 될 리 없듯이 기술 연구와 개발도 중요하지만 주요 기술들을 결합하여 다양한 제품으로 만드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의 꿈을 실현할 수단으로서 디지털 개념을 올바르게 인식하자는 것이다. 결국 ‘디지털을 제대로 이해하는 나라가 강대국이 되고, 디지털을 이해하는 기업이 미래가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요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