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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음악은 아무것도 말하지 않는다 음악미학에 관한 철학적 논의들
저자 마이클크라우츠
출판사 음악세계
출판일 2012-12-10
정가 25,000원
ISBN 9788966850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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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마이클 크라우츠
Ⅰ. 해석행위: 연주자-비평가-청취자
음악해석 유형들-괴란 헤르메른
연주 해석과 비평적 해석-제럴드 레빈슨
음악의 감정적 내용에 대한 해석-프란시스 M. 베렌손
Ⅱ. 해석의 다원성: 역사적, 해석적 음악 집단
음악해석의 정당성과 당위성-마이클 크라우츠
음악적 성취 기준-제임스 로스
음악에 대한 정확한 이지-로버트 크라우트
Ⅲ. 음악작품의 정체성: 기보-연주
연주자와 청취자 세계의 음악작품-로버트 마틴
기보와 연주: 역사적 관점에서 본 음악 연주-보얀 부익
정돈된 소리로서의 음악: 설명과 해석에 미치는 혼란-조셉 마골리스
Ⅳ. 해석의 전략성: 미학적, 윤리적 접근
음악 연주의 윤리성-제임스 O. 엄슨
나만의 음악 만들기-프랑크 시블리
음악은 아무것도 의미하지 않는다: 음악해석 전략에 대하여-리디아 괴어
Ⅴ. 음악의 지향성: 물질적, 지각적 특징
음악의 의미에 대한 소고-로저 스크루톤
음악을 위한 의미론은 존재하는가? -롬 하레
굿먼, 밀도, 감각 인지의 한계성-다이아나 라프만
Ⅵ. 음악의 재현성: 분석(설명적, 해석적 기능ㆍ청취
음악의 초상화: 엘가의 -프랜시스 스파르쇼트
미학적 해체: 음악, 정체성, 그리고 시간-조안나 호지
유머 이해와 음악 이해-켄달 월튼
이론에 근거한 청취-마크 드벨리스
역자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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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우리는 음악을 어떻게 듣고 연주하는가?
음악해석에 관한 19편의 철학적 사색
쇼팽 에튀드 을 듣다보면 너른 바다 위로 파도가 밀려왔다가는 이미지가 연상되고, 라벨의 를 듣다보면 물방울이 통통 튀고 흘러내리고 솟아오르는 이미지가 연상된다. 우리는 어떻게 음악에서 이러한 정서(감정를 경험하는가? 음악해석학에 따르면, 음악은 특정한 정서(작곡가의 의도 등를 표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서는 선율, 조성, 박자 등의 음악형식 속에 구상화되고, 우리는 그러한 음악을 경청하고 분석함으로써 그 안에 내재된 특정한 정서를 경험하게 되는...
우리는 음악을 어떻게 듣고 연주하는가?
음악해석에 관한 19편의 철학적 사색
쇼팽 에튀드 을 듣다보면 너른 바다 위로 파도가 밀려왔다가는 이미지가 연상되고, 라벨의 를 듣다보면 물방울이 통통 튀고 흘러내리고 솟아오르는 이미지가 연상된다. 우리는 어떻게 음악에서 이러한 정서(감정를 경험하는가? 음악해석학에 따르면, 음악은 특정한 정서(작곡가의 의도 등를 표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서는 선율, 조성, 박자 등의 음악형식 속에 구상화되고, 우리는 그러한 음악을 경청하고 분석함으로써 그 안에 내재된 특정한 정서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음악해석의 또 다른 양상은 ‘어떻게 연주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같은 작품이라도 연주자나 지휘자가 누구이냐에 따라 음악의 분위기나 어조가 다르다. 같은 이라 해도 글렌 굴드의 연주와 커크 패트릭의 연주가 다르게 들린다. 하나의 작품에 대해 다양한 음악해석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음악해석은 작곡가의 작품을 소리로 전환(연주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템포, 리듬, 다이내믹, 악센트, 악구 구성법 등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이 악보에 기록되어 있지만 이들을 어떻게 연주할 것인가는 전적으로 연주자의 (역사적, 문화적, 미학적 관점에 달려 있다. 일례로, 속도 지시기호인 알레그로(빠르게 연주를 생각해보자. 어떻게 연주할 것인가? ‘빠르게’의 정확한 기준은 존재하는가? 답은 ‘No’이다.